野 반발 박영선·김연철 임명 강행... 장관 일일이 거명 당부하기도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에서 진영 행안부 신임 장관에게 임명장 수여 후 배우자인 정미영씨에게 축하 꽃다발을 전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포함한 진영 행정안전·박양우 문화체육관광·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등 5명의 신임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들에게 임명장을 준 뒤 가진 환담에서 "문재인 정부 중기를 이끌어갈 장관으로 취임하게 된 것을 축하드린다"며 "아주 험난한 인사청문회 과정을 겪은 만큼 이를 통해 행정·정책 능력을 잘 보여달라"고 밝혔습니다.

먼저 진영 행안부 장관을 시작으로 장관 한명 한명을 거론하며 임명한 이유를 설명하고 역할을 잘 수행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진영 장관에게 "행안부가 지자체와 함께 협력·조율하고 때론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요즘 광역단체장은 직선제를 통해 선출되기에 아주 비중이 있는 중진 인사가 많다"며 "그런 분들과 잘 협력해 나가려면 행안부 장관이 특별히 좀 더 높은 경륜을 갖출 필요가 있어 이미 장관을 역임했지만 어렵게 청원드렸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강원도 큰 화재로 취임도 전에 현장에서 전임 장관과 업무를 인수인계하고 현장에서 임기를 시작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국민께 정부의 위기·재난 관리 대응 능력 면에서 믿음을 많이 줬다"고 언급했습니다.

또 김연철 장관에게는 "남북관계를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가야하는 시기인데. 또 남북관계만 별도 발전이 어렵고 국민과 발맞춰야 하는 상황"이라며 "남북관계, 북미관계를 잘 조화시키면서 균형있게 생각해나가는 것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평생 남북관계 통일정책 연구해 오셨고 과거 남북협정 참여한 경험도 있어서 적입자라고 생각해 기대가 크다."고 덧붙였습니다.

박영선 장관에게는 "평소 의정 활동으로 대·중소기업 간 상생 관련 활동을 많이 했고, 관련 입법을 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특히 지역구에 구로디지털단지가 있어 많은 중소·벤처기업의 고충을 누구보다 잘 아는 입장"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중소벤처기업부는 영역이 넓다"며 "중소기업, 또 그 속에도 제조 중소기업뿐 아니라 소상공인·자영업자, 벤처 등 모두가 살아나는 게 대한민국 경제를 살리는 것이다. 각별하게 성과를 보여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박양우 장관에 대해서는 "우리 문화가 지금처럼 세계적으로 힘을 떨치는 때는 없지 않았나 싶다"며 "한류·K팝·드라마가 굉장하다. 우리 전통문화뿐 아니라 서양음악, 클래식에서도 한국인은 세계로부터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런 부분을 말끔히 씻고, 그 때문에 침체한 조직 분위기도 살려달라"며 "한류 문화가 문화 산업뿐 아니라 경제·관광 등 다른 분야에도 뒷받침이 되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아울러 문성혁 장관에겐 "해운업 분야는 우리 주력 해운 업체가 무너지면서 해운 강국으로서의 한국의 위상·경쟁력이 아주 많이 무너진 상태"라며 "이를 되살리는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또 "요즘 국민은 안전 문제에 대한 기대가 큰 데, 아직 해양 쪽에서 안전사고가 일어나고 그에 대한 대응 시스템에 대해 충분한 믿음을 주지 못하고 있다"며 "해양안전 분야를 챙겨달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