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강원도 산불 발생 당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국회에 머물렀것을 놓고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펼치고 있습니다.

공방의 핵심은,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느라 화재 발생 3시간이 지나서야 국회를 나섰다면서 여당이 야당에 책임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SNS에 "한국당이 안보실장을 안보내줬다"고 지적했고, 이석현 의원도 "불났는데도 느긋하게 저녁을 먹었다"며 "사람이 중요하다"는 글을 게재했습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회의 중이라 화재 상황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였다"면서 "정의용 안보실장이 산불 심각성을 보고하면서 이석에 대한 양해를 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여당의 '책임론 공세'가 무리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청와대 고민정 부대변인은 "정의용 실장이 없어서 대처가 안 된 게 있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런 건 아니다"면서 "중앙대책본부를 중심으로 현황을 파악하고 즉시 대응한다"고 답했습니다.

정부의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을 보면, 대규모 재난의 대응과 복구 등에 관한 사항을 총괄, 조정하는 역할은 행정안전부에 설치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하도록 명시돼 있습니다.

법에 명시된 대로, 당시 행정안전부 장관이 중앙대책본부장으로 재난 상황을 총괄했고, 청와대도 정 실장의 이석 시기와 산불확산 문제는 큰 연관성이 없다는 입장을 설명한 겁니다.

직책 상 필요하다고 하는 것은 알겠는데, 도대체 안보전문가가 산불과 무슨 상관이 있고, 무슨 도움을 줄 수 있느냐는 근본적인 의문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화재 당일, 제주도로 가족여행을 떠났다가 대형 산불이 일어난 속초로 돌아오지 못해 '부재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철수 속초 시장에 대한 책임론도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김 시장의 휴가 기간은, 범정부 차원의 산불 예방 총력대응이 이뤄지는 '산불 조심기간'이었다는 점에서, 시민 보호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 시장은 "아내의 환갑과 결혼 35주년을 맞아 제주도 가족여행 중이었다"면서 "4일 저녁 8시 비행기로 돌아오려 했지만, 마지막 비행기가 매진이어서 다음 날 5일 첫 비행기로 귀환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자식들이 부모에게 효도하겠다고 해서 갔는데, 그게 죄가 된다고 하면 질타받겠다"며 "나름대로는 불이 난 뒤 최선을 다해서 왔다. 수습이나 복구를 위해 열심히 하고 있는데, 일단 보도에 대한 대응보다는 사태 수습이 우선"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네티즌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김 시장을 옹호하는 측은 “부인 환갑에 결혼 35주년인데 여행 갈 수 있는 것 아니냐”, “시장이기 전에 가장이자 남편이다”, “김 시장이 산불이 날 줄 알고 여행을 갔겠느냐?”, "공무원이 동네 북이냐"는 등의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특히 "만약 시장이라는 이유로 누군가의 비행기표를 뺏어서 왔다면 갑질논란으로 오히려 더 구설에 올랐을 것이다"라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그러나 김 시장을 비판하는 측은 "산불 조심기간에 가족여행을 간 것 자체가 문제다", "정말 올라오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 초위급 상황을 공항 측에 제대로 전달했다면, 반드시 해결 방안이 있었을 것이다", “해외여행도 아니고 제주도에서 속초까지 15시간은 너무 오래 걸린 것”, "일반인처럼 읍소하지 마라, 시장이면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고, 어찌됐건 자리를 비운 것은 잘못" 등의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김철수 시장의 부재와 무책임은 시장의 특권이 되었다"고 지적하면서 "공직자는 결과에 책임질 뿐"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