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체-과기부, 인문사회 학술생태계 활성화 방안 발표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인문학의 위기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가 처음으로 손을 잡고 인문학 활성화에 나서기로 해 귀추가 주목됩니다.

교육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 4년제 대학의 인문계열 학과 수는 지난 2007년 천467개에서 2017년 천259개로 10여년만에 14.2%가 줄고 박사 학위 취득자의 2016년 취업률은 공학계열이 87.3%인데 비해 인문계열은 50.9%에 그치는등 인문사회계열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문화체육관광부는 인문사회계열의 학문후속세대를 직접 지원하고 대학과 기업 등지에서 인정하고 지원을 늘리는 내용의 '인문사회 학술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오늘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우선 '연구지원 강화와 사회진출 다변화'를 위해 '인문사회 학술 연구교수'로 통합, 지원을 확대하고, 소속이 없는 박사급 연구자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 대학의 국가 지원 인문사회연구소에 대한 지원과 기한도 늘리는 한편, '인문사회연구자 지원센터'를 신설해 다양한 사업과 성공사례를 발굴하기로 했습니다.

또 '지속가능한 혁신을 위한 인문사회과학의 역할 확대'를 위해 과학기술의 법적,윤리적,사회적 후속영향을 연구하는 '인문사회분석(ELSI)'을 활성화하거나, '과학문화 아카데미'를 통해, 인문사회 전공자가 과학분야 전문 커뮤니케이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하고 대학 연구소와 지방자치단체가 발굴연구하는 '인문도시 사업'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와함께 '생활속 인문사회과학'을 위해 국민수요 맞춤형 생활 인문 프로그램과 대학 연구소와 연계한 질 높은 인문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하기로 하고, 다양한 예술분야와 융합한 다원인문콘서트나 독립서점 등 국민의 인문학 수요를 늘리는 등 다양한 활성화사업을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부와 과기정통부, 문체부는 기재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이같은 인문학 활성화 방안의 실행을 위한 안정적인 예산을 확보하고, 부처별 또는 공동으로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하기로 했습니다.

교육부 이승복 대학학술정책관은 "인문사회 학문은, 사회의 모든 영역에 사람을 중심에 두고 있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핵심 기반으로, 최초로 정부 부처가 힘을 합해 마련한 방안이 학술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지속가능한 포용국가 실현을 앞당기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