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이 21일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에 관한 정부조사연구단 결과 발표에 따른 포항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 정민지기자]

경북 포항시는 오늘(21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지진 피해 보상 관련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습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시민들의 재산적, 정신적 피해에 대한 실질적이고 신속한 배상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며 “범정부 차원에서 재건수준의 특별재생사업을 조속히 시행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어제 정부조사단이 포항지진은 지열발전소에 의한 촉발지진이라는 조사결과를 내놓은데 따른 포항시의 입장을 전한 것입니다.

포항시는 범시민대책기구가 진행할 구체적인 소송과 별도로 완전히 다른 차원의 피해보상이 이뤄지기 위한 특별법 제정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지열발전소 유치와 관련해 "국책사업으로 국가가 정책적으로 시도한 사업이므로 포항시는 정부와 과학자를 믿었다“며 ”정부에 사업을 제안한 과학자, 실제 시행한 업체, 시공을 받은 중국계 기업 등에 지열발전소 건설에 따른 문제점과 고려해야 할 사항, 특히 지하층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검토 등이 있었는지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포항시의회도 이날 성명서를 내 "포항지진의 모든 책임이 정부에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사업 진행 과정과 부지선정 적정성 등 사법기관 수사를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