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정부가 미국에 남북미 3자 정상회담 개최를 제안했다가 거부당했다는 최근의 언론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가 사실 무근 입장을 밝혔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비핵화 과정에 있어 ‘검증’이 가장 중요하다며 북한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조윤정 기잡니다.

 

청와대는 '북미정상회담 결렬 후 정부가 남북미 3자 정상회담 개최를 미국에 제안했다가 거부당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남북미 3자 정상회담 개최 제안은 사실무근"이라며 "그런 적도 없고 그럴 계획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한 언론은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정부가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기 위해 남북미 3자 정상회담 개최 아이디어를 미국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청와대는 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의 통화에서 북한의 단계적 비핵화 방안을 제안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두 사람은 그간 비핵화를 주제로 수시로 통화해왔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기 어렵다고 전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 비핵화 과정에 있어 ‘검증’이 중요하다는 뜻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어제 미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과 북한 간에 깊은 불신이 있다”며 “김 위원장이 실제로 이행하는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최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핵, 미사일 실험 재개를 시사하며 ‘협상 중단’ 카드를 꺼낸 것에 미국 측이 ‘검증’을 내세우며 응수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와 함께 폼페이오 장관은 ‘가장 강력한 제재’와 ‘가장 성공적인 외교적 관여’를 동시에 하고 있다며, 이런 쌍끌이 노력이 좋은 결과를 가져오길 희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BBS뉴스 조윤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