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선거제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놓고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직 사퇴를 거론하는 등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오늘 오후 외교·안보·통일 분야 대정부질문에서는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정부의 대북 정책을 놓고 여야의 공방이 예상됩니다. 

김연교 기자의 보도입니다. 

 

선거제 개편 패스트트랙 처리를 놓고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오늘 오전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열띤 공방을 벌이고 있지만 정병국, 이혜훈, 하태경 등 주로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어 난항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주장은, 선거제도 패스트트랙 처리를 당론으로 정하려면 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한데, 원내지도부가 독단적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겁니다.  

김중로 의원은 "연동형 자체에 반대한다"면서 "선거제도와 개혁입법 연계도 순수성을 결여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선거제 개편 후폭풍으로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아예 갈라설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데, 지상욱 의원은 "분당수순이라는 말은 과하다"고 일단, 선을 그었습니다.

이들과 대척점에 있는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등 당지도부는 "패스트트랙 지정 당론 의결은 의무가 아니다"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특히, 김관영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이 불발되면 원내대표직을 사퇴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피력했습니다.

국회는 대정부질문 이튿날인 오늘 오후 외교·안보·통일 분야 질의를 이어갑니다.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정세와 우리 정부의 대응 방향, 한미간 공조 등이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야당은 "비핵화 협상 중단을 고려하고 있다"는 북한 최선희 외무성 부상의 발언을 토대로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판하는데 주력할 전망입니다.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