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여야는 나흘 동안 진행되는 대정부질문 첫날부터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여당은 권력 기관 개혁의 필요성을 부각하는 데 주력했고,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 공세를 펼쳤습니다. 

김연교 기자의 보도입니다. 

 

오늘 정치분야 대정부질문 첫 번째 주자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의원은 자신도 정치 검찰의 사찰에 피해를 입었다면서, 공수처 도입을 포함한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인서트1 이석현 / 더불어민주당 의원]

"공수처 꼭 필요합니다. 장자연 사건, 김학의 차관 사건 검찰이 어떻게 처리했습니까" 

전해철 의원도 "공수처 설치는 국가사법체제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라면서 "국론분열 방지와 국민들의 불필요한 사법비용 낭비 방지를 위해 반드시 우리 정부가 이뤄야 할 개혁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김종민 의원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특히,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겨냥해 당시 법무부 장관인 황 대표가 보고를 받았을 것이라고 주장했고, 야당은 버닝썬과의 유착 의혹이 제기된 윤모 총경이 청와대 민정수석실 출신이라는 점을 부각시켰습니다.

이 총리는 윤모 총경의 근무 경위를 최대한 알아보겠다면서 비호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야당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 질타를 쏟아냈습니다.

[인서트2 김재경 / 자유한국당 의원]

"김정은 말만가지고 비핵화 신뢰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북미 지도자의 발언과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때,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인서트3 이낙연 / 국무총리]

"모든 것이 이뤄지지 않는, 아무것도 아니다는 접근법을 가지고 지난 9년 대한민국이 비핵화 문제에 한 발짝도 진전이 없었습니다." 

이 총리는 특히, 정부가 남북 관계를 정치 이벤트로 활용하고 있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평화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참 실망스럽다"고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여야는 내일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현 정부의 대북정책을 놓고 날선 공방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