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여당과 야3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반영한 선거법 개정안을 내놓자, 한국당은 비상 연석회의까지 개최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한국당은 좌파 독재정권을 위한 제도라고 주장하면서, 이른바 패스트트팩 저지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김연교 기자의 보도입니다. 

 

자유한국당이 전국 당협위원장들까지 참석시키는 비상 연석회의를 열어 선거법 등의 신속처리안건 지정 저지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황교안 대표는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에 올리겠다고 하는 법안들이 대한민국을 무너뜨릴 '독재3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황 대표는 특히 "좌파 독재정권의 수명 연장을 위한 입법 쿠데타"라며 강경 투쟁을 예고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여당이 정파적 이익에 급급한 소수 야당과 야합해 다음 총선에서 좌파연합의회를 만들려 한다고 비난했습니다.

앞서 어젯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선거제도 개혁안 초안에 합의했습니다. 

의석정수 300석은 유지하면서, 지역구와 비례대표 수를 각각 225석과 75석으로 조정하는데, 핵심은 비례대표 75석에 정당득표율의 50%만 연동된다는 것입니다.

남은 비례대표 의석은 다시 전국 정당득표율을 기준으로 배분되고, 각 정당이 확보한 비례의석은 권역별 정당득표율과 지역구 의석을 고려해 최종 확정됩니다. 

여야 4당은 또, 지역구에서 아깝게 떨어진 후보를 비례대표로 선출하는 석패율제도 도입하기로 했고,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선거 연령도 만 18세로 낮추기로 합의했습니다.

오늘부터는 각 당내에서 동의를 얻는 추인 절차가 시작됩니다.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과 함께 신속처리 안건으로 지정되지만, 총력 저지를 펼치고 있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내부에서도 이견이 나오고 있어 최종 합의까지 난항이 예상됩니다.

국회에서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