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선거제 개혁법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위한 여야 4당의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마감 시한인 오늘을 사실상 지키지 못하게 됐습니다. 

바른미래당은 선거제 개혁법과 함께 처리하기로 했던 공수처법 등에 새로운 조건을 걸었고, 민주평화당도 '의원정수 확대'를 다시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김연교 기자의 보도입니다. 

 

선거제 개혁법 신속처리안건 지정이 여야4당이 오늘로 합의했던 마감 시한을 넘기게 됐습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혁법이 오늘 처리되기 어려울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선거제 개혁안과 함께 처리하자고 제안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당내 이견이 표출됐기 때문입니다. 

바른미래당은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에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더 확보해야한다고 조건을 내걸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조건이 수용되지 않으면 더 이상 신속처리안건 논의를 진행하지 않겠다면서, 민주당이 열린 마음으로 협상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민주평화당도 의석수를 300석으로 유지한다는 선거제 개정안에 반대 의견을 드러냈습니다. 

지역구 의석수를 225석으로 줄일 경우, 호남 지역 의석수가 줄어들어 지역균형 발전에 역행한다는 입장입니다. 
 
여야 4당은 다만, 모두 선거제도 개혁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처리한다는 데는 공감대를 이룬 만큼 협상을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자유한국당은 바른미래당을 4당 공조에서 떼어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한국당 의원들은 '패스트트랙은 의회 민주주의의 종언'이라는 의미의 검은 상복을 입고 의원 총회에 참석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선거법을 패스트트랙 태우겠다는 것은 여당 공수처법에 들러리를 서겠다는 것”이라며 “양식있는 바른미래당 의원들을 믿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바른미래당이 한국당의 구애를 어떻게 받아들인 것인가도 관건이지만, 민주당이 일부 권력기관 개혁 법안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확보하자는 바른미래당의 조건을 받아들일지 여부가 앞으로의 협상을 좌우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회에서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