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국외 반출 문화재 매입을 위한 정부의 긴급 비용이 올해 10억원에서 50억원으로 대폭 늘어나지만 실질적인 문화재 환수를 위해서는 전향적인 예산 책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남북 문화재 교류 확대, 문화재 안내판 개선 등의 내용을 담은 문화재청의 올해 주요 업무계획도 발표됐습니다.

박세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일제강점기 국외로 반출된 문화재 등을 매입할 정부 예산이 크게 확대됐습니다. 

문화재청은 올해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국외문화재 환수 긴급매입비를 10억원에서 50억원으로 늘렸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5년 이후 긴급매입비가 꾸준히 삭감됐던 것과 달리 올해는 대폭 늘어난 셈입니다.

하지만 국보급 문화재의 경우 한 건일지라도 50억원이 훌쩍 넘는다는 점에서 실질적 환수가 이뤄지려면 전향적인 예산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문화재청의 문화재 긴급 매입 내역에 따르면 고려불화 수월관음도, 고려 나전경함 등의 매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최소 200억원 이상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문화재청은 우선 매입대상 목록을 면밀히 작성해 소장자와 직접 협상에 나서면서 문화재 환수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화재청은 문화재 보존과 관리의 수준을 높이는 사업도 다각적으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지난해 시작한 9차 남북공동발굴조사와 관련해 비무장지대 문화재와 평양 고구려 고분 등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를 본격적으로 진행합니다.

[인서트/정재숙/문화재청장] “국민 불편해소 국정과제 달성, 남북 문화유산 교류 협력 확대에 온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특히 너와 내가 함께 가꾸고 즐기는 문화유산, 우리 문화유산을 알리고 다지는...”

문화재 수리와 복원 과정에서의 부실 시공을 막고 전문성을 높이는 방안도 마련됐습니다.

문화재수리기술위원회를 신설하고 지자체별로 설계 심사담당관을 배치해 전문성과 책임성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문화재청은 전문용어나 한자가 많아 읽기 어렵고 지루하다는 비판을 받아온 문화재 안내판을 일제히 개선할 계획도 세웠습니다. 

[인서트/김계식/문화재청 문화재활용국장] “문화재청에서는 정책적인 재정 지원을 하고 지자체가 지역 특색과 문화재 성격을 반영해서 안내판을 정비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힘겹고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쉬운 정보와 풍부한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만들어가겠습니다.”

문화재청은 가야 유적과 관련해 유물을 문화재로 지정하고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밝혀 정부 국정과제인 가야사 복원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BBS뉴스 박세라입니다.

영상 취재 / 남창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