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2019년 주요 업무계획 발표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국외 반출 문화재 환수를 위한 정부의 긴급 매입비가 올해 10억원에서 50억원으로 대폭 늘어나게 돼 문화재 반환 운동에 한층 탄력이 붙을 전망입니다.

문화재청은 이같은 방안과 함께 남북 문화재 교류 확대, 첨단 과학기술 문화재 관리 적용 등의 내용을 담은 올해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박세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화재 보존 관리 수준을 높이고 시민들의 향유 기회를 넓히는 방안이 집중적으로 추진됩니다. 

문화재청은 오늘 이 같은 기조를 앞세운 올해 주요 업무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계획에 따르면 국외 문화재 긴급 매입을 위한 올해 예산이 10억원에서 50억원으로 대폭 늘어납니다.

이에 따라 일제강점기 밀반출된 각종 성보 문화재 등의 매입이 한층 원활해질 전망입니다. 

남북 간 문화교류 협력 사업도 확대됩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제9차 남북공동발굴조사가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돼, 비무장지대 문화재와 평양 고구려 고분 등에 대한 

공동 조사가 진행됩니다.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한 이른바 ‘똑똑한 문화재 관리’도 다양하게 추진됩니다.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방재정보시스템 구축을 확대하고, 드론을 이용해 산간 지역의 문화재를 보다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입니다.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유산을 즐기고 누릴 수 있는 기회와 여건도 확대됩니다.

20년에 걸쳐 복원한 익산 미륵사지 석탑이 다음달부터 시민들에게 공개되고, 창경궁 관람 시간은 매일 밤 8시에서 9시로 연장됩니다.

문화재청은 전문용어가 많아 읽기 어렵고 재미없다는 비판을 받아온 문화재 안내판 2천500여개를 쉽고 재미있게 바꿀 계획도 세웠습니다.

BBS뉴스 박세라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