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을 ‘김정은 수석대변인’에 빗댄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발언을 놓고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나 원내대표에 대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의 징계를 요청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여야간 거듭된 정쟁 끝에 간신히 소집된 ‘3월 임시국회’가 시작부터 암초를 만났습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고 언급하자 민주당과 청와대가 일제히 반발하면서 정국이 얼어붙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나경원 원내대표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하고 "국민이 직접 뽑은 대통령을 색깔론을 동원해 모독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인서트1/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대한민국과 국민을 모독한 것입니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발언은 태극기 부대에 바치는 극우적 망언일 뿐입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나 원내대표를 향해 “측은하다”면서 “정권을 놓친 뒤 거의 자포자기하는 그런 발언이라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한국당이 하고자 하는 정치는 극우와 반평화, 혐오의 정치”라면서 발언을 철회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치에 맞지 않는 말을 끌어 쓴다는 사자성어 ‘견강부회’를 언급하며 여당의 공격을 맞받아 쳤습니다.

나 원내대표는 “국민의 목소리를 대신 전하는 야당 원내대표에 대한 윤리위 제소는 국민을 제소하는 것“이라며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패스트 트랙’을 통해 선거제 개혁을 처리하자고 뜻을 모은 데 대해서도 “의회 민주주의의 포기”라면서 다시 생각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패스트 트랙은 국회의 ‘신속처리안건 지정 절차’로, 국회 논의 기간이 330일을 넘길 경우 별다른 논의 없이도 법안을 본회의에 상정할 수 있습니다.

앞서 여야 4당은 공수처 설치법과 검경수사권조정법, 5·18 왜곡처벌법 등 3개 법안을 선거제 개혁안과 함께 ‘패스트 트랙’에 올리기로 합의했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