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해선사 회갑기념 사진. 양산시립박물관 제공=BBS불교방송

경남 양산시립박물관은 3.1만세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13일부터 6월 2일까지 ‘1919 양산으로부터의 울림’ 특별기획전을 엽니다.

이번 전시는 양산 신평에서 시작해 동부 영남에 들불처럼 번졌던 양산의 3.1독립만세운동을 기억하고 그 흔적을 찾아 양산과 대한민국의 독립운동사를 재조명하고자 기획됐습니다.

양산 3·1만세운동은 3월 13일 통도사 지방학림 유생과 시민들의 만세를 시작으로 경상도 지역 독립운동 확산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번 전시는 통도사 지방학림 학생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신평만세운동과 양산장터만세운동, 상해임시정부의 수립과 역할, 잊쳐진 독립운동가들을 소개하는 등 모두 4부로 구성됐습니다.

통도사 지방학림 개교기념 사진. 양산시립박물관 제공=BBS불교방송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만세운동의 주축이었던 통도사 지방학림 유생들이 통도사 성해선사의 회갑기념을 축하하며 1914년에 쓴 시(詩)와 기념사진을 최초 공개합니다.

이 자료에는 당시 만세운동을 주도했던 오택언과 윤현진, 박민오 등 당시 학생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어 독립운동사에 매우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 만해 한용운이 1918년 통도사 강사로 활동했던 시절 쓴 친필 6곡 병풍과 신평장터에서 김상문, 이기주 등과 함께 만세운동을 주도했던 만우스님(양대응, 1897~1968)의 각종 유품 등 50여점과 구하스님 독립자금문서도 일반에 최초 공개합니다. 

신용철 시립박물관장은 “그동안 양산의 만세운동은 그 중요성에 비해 관심 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인데 이는 충분한 자료들이 확보되지 않은 탓이 크다”며 “모든 시민들이 전시실에서 들려오는 100년 전 양산의 울림을 되새겨 보는 귀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