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정부의 남북 문화재 교류를 위한 정책 자문기구인 '남북 문화유산 정책 포럼'이 공식 출범했습니다.

금강산 신계사 템플스테이, 북한 사찰 복원 등의 남북 불교 협력 사업에 측면 지원이 이뤄질 것이란 기대가 높습니다.

정영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문화재 분야의 남북 교류와 협력 방안을 제시하고 정책적 지원을 하는 자문단이 공식 출범했습니다.

역사와 고고학계 등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남북 문화유산 정책 포럼'

구성원들은 서울 중구 한국의 집에서 출범식을 겸한 첫 운영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병현 숭실대 명예교수를 위원장으로 선출했습니다.

[최병현 운영위원장/남북문화유산 정책 포럼: 포럼의 시작은 굉장히 중요하고 앞으로 이런 일들이 체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남북 문화재 교류를 위한 정부의 공식 자문기구인 포럼은 오는 2021년까지 운영됩니다.

포럼은 비무장지대의 세계유산 남북 공동 등재를 위한 DMZ에서의 문화재 보존과 활용 방안을 첫 번째 과제로 정했습니다.

[안병우 명예교수: 한신대학교 한국사학과: 문화재 교류 협력에 관한 법을 하나 만들어서 문화재청에서 관리하는 법이 되겠죠. 이렇게 해서 그것에 입각해서 여러 가지 사업들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게 좋지 않겠냐는 생각이 듭니다.]

올 연말까지 DMZ에 관한 활동을 마무리한 뒤에는 남북 문화재 교류와 협력을 위한 실질적 논의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남북 불교계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금강산 신계사 템플스테이 재개와 북한 사찰 복원 등에 대한 자문도 포럼을 통해 전문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재숙 문화재청장: 최근 남북관계 개선이 우리 문화재 교류 협력의 토대를 더욱 확장시키고 견고하게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북한 전역에 산재한 국보급 문화재는 400건이 넘는 것으로 지난해 문화재청 국정감사에서 드러났는데 이들 문화재는 대부분 불교 사찰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 통계치는 지난 2012년 문화재청이 작성한 자료여서 무엇보다 정확한 현황 파악부터 다시 이뤄져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남북문화유산 포럼이 보다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불교 문화재 분야의 전문가들이 운영위원으로 참여하는 것이 필수적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영상취재/남창오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