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금강 중류와 하류 수변 생태공간 185곳 대상 조사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미세먼지 저감조치 일주일째를 맞은 가운데 정부가 중국과 긴급조치를 공동추진하고 도로청소차 운행을 확대하는등 긴급조치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차량 2부제 운행에 솔선수범하지 않는 공직자에 대한 인사상 불이익을 제도화하고 정부와 정치권의 비상한 노력을 강조했습니다.

박성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오늘 아침 국정현안조정회의에서 미세먼지 대응과 관련해 주무부처인 환경부의 보다 더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습니다.

그러면서 차량 2부제 운행에 솔선수범하지 않는 공무원에 대한 인사상 불이익을 주는 방안도 지시했습니다.

이 총리는 또 국회와 정부의 비상한 노력, 그리고 국민들의 고통분담을 당부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조금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고농도 미세먼지 긴급조치 강화대책’을 발표했습니다.

환경부는 우선 중국발 미세먼지 영향의 최소화를 위해 중국과 공동으로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하고 인공강우를 함께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내년 미세먼지 조기경보체계를 본격 운영하고 현재 3일 예보를 7일 예보로 확대해 예보 정확도를 높이기로 했습니다.

도로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살수차 운행을 확대하거나 거리 물분사 추진, 석탄발전 80% 상한제약 대상의 확대도 담겼습니다.

환경부는 또 이번처럼 고농도가 지속돼 비상저감조치가 연속 발령될 경우에는 발령 일수에 따라 단계별로 강화된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는 현재 5등급 차량 운행제한에 더해 국가나 공공차량의 전면 사용제한이나 공사장의 공사시간 단축‧조정 등도 포함됐습니다.

정부청사에서 BBS뉴스 박성용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