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엿새째 이어지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긴급대책 마련을 지시했습니다.

정부는 중국 정부와 협의해 서해지역 인공강우를 실시하고, 긴급 추경 편성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잿빛 미세먼지가 한반도 상공을 엿새째 뒤덮으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긴급대책’ 마련을 지시했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중국발 미세먼지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이 내린 지침은 크게 세 가지로, 고농도 미세먼지가 예상될 경우, 우리나라와 중국이 함께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하는 방안을 찾으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 한반도로 옮겨오는 미세먼지를 차단하기 위해 서해 상공에 중국과 함께 인공강우를 실시하는 방법도 거론했습니다.

현재 중국은 북경 지역에 인공강우를 통해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많은 비를 내리게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문 대통령은 한중이 함께 미세먼지 예보시스템을 공동으로 만들어 함께 대응하는 방안도 추진하라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국가적 재난’ 상태가 된 미세먼지 상황을 중국과 협의하면서, 국내 요인 단속 등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필요한 경우 추경을 긴급 편성해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공기청정기 대수를 늘리거나 중국과 공동협력 사업을 펼 계획입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고정부 부처 총력대응 체제를 구축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정부는 현재 도심지 주요 도로변에 살수차 운행을 확대하고, 다중이용시설 주변에 출퇴근 시간 물청소를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불법소각 단속과 차량 공회전 단속, 화력발전소 출력을 제한하는 등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