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한국 정부가 징용 판결에 대한 대응을 제대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고노 외무상은 기자들에게 "지금까지 여러 차례 말했듯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한국 대법원의 판결 등과 관련해 일본 기업에 부당한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한국 정부가 확실히 대응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을 삼가면서 "힘을 모아 피해자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할 때 한국과 일본은 마음이 통하는 진정한 친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본 언론들은 이같은 기념사 내용을 신속하게 전하며 문 대통령이 일본에 대한 비판을 삼갔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보도했습니다.

공영방송 NHK는 "문 대통령이 간접적으로 위안부와 징용 문제에 대한 일본 측의 대응을 요구했다"며 "한국 국내의 대립 해소와 남북 화해의 의의에 중점을 두는 한편 일본을 비판하는 것은 피했다"고 전했습니다.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이 직접적인 일본 비판을 하지 않으며 더 이상의 대립 확대를 피했다"며 "3.1독립선언문에 일본을 비난하지 않고 공존공영하자는 취지가 담겨 있는데, 이 부분을 인용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