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화제 인터뷰]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대담 :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

■ 방송 :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FM 101.9 (07:00~09:00)

■ 진행 : 전영신 앵커

▷전영신: 자, 자유한국당 어제 전당대회 이야기들 오늘 문자메시지로 보내주고 계시는데요. 어제 새 지도부를 선출 했습니다. 황교안 신임 대표가 한국당을 이끌면서 보수 재건에 나서게 됐습니다. 우리 시대의 대표적인 정치 논객 중 한 분이시죠.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과 정치권 현안에 대한 이야기 오늘 3부에서 나눠보겠습니다. 정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정두언: 네, 안녕하세요.

▷전영신: 이 시간 통해서는 오랜만에 뵙는 것 같아요.

▶정두언: 네, 그렇습니다.

▷전영신: 네, 그 사이에 정치인에서 자영업자로 변신을 하신 겁니까?

▶정두언: 네, 지금 식당일 하느라고 바쁩니다.

▷전영신: 아, 요즘 어떠세요, 자영업이 만만치 않다던데요?

▶정두언: 아우, 어렵죠. 다들 어려운데 어려운 가운데서도 이제 어떻게든 살아남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영신: 아, 그러세요? 지금 의제 문 여신지는 뭐 오래되진 않으셨지만 그래도 좀 경험을 해 보신 입장에서 자영업계 대표해서 좀 정부에 하고 싶으신 이야기 있으실 것 같아요. 한 말씀 해 주시죠, 이 기회에.

▶정두언: 아니 그러니까 정부가 경제 정책 특히 소득주도성장 정책은 실패한 정책이거든요. 그러니까 이제 2년 정도 됐으면 실패를 선언할 필요가 있어요.

▷전영신: 네.

▶정두언: 그 계속 밀고 나가다가는 감당이 안 되거든요.

▷전영신: 그렇죠.

▶정두언: 근데 거꾸로 실패를 선언하면 대통령의 인기는 하늘을 찌를 겁니다. 그런 대통령이 없었거든요.

▷전영신: 네.

▶정두언: 그러면서 이제 경기는 심리라고 그러잖아요.

▷전영신: 네.

▶정두언: 그러면서 경제가 오히려 거꾸로 돌아갈 겁니다.

▷전영신: 네, 알겠습니다.

▶정두언: 저는 그 얘기를 꼭 드리고 싶어요.

▷전영신: 네, 알겠습니다. 자, 어제 하노이 정상회담의 첫 공식 일정 이제 두 북미 정상의 친교만찬으로 마무리가 됐는데 어제 혹시 뭐 보도나 이런 과정들 지켜보시면서 기억에 남는 부분이 있으시던가요? 인상 깊었던 부분?

▶정두언: 일단 김정은 위원장이 이제 도착을 했으니까 이제 시간도 있으니까 뭐 시찰도 하고 그럴 줄 알았더니 방에 쳐박혀서

▷전영신: 나오질 않았어요.

▶정두언: 네, 나오질 않았어요. 그만큼 지금까지 실무협상이 진척이 안 됐다는 반증인 것 같아요.

▷전영신: 아, 그만큼

▶정두언: 사실 이때쯤이면 모든 게 정리가 돼서 정상들끼리는 그냥 뭐 형식적으로 사진만 찍고 이제 그러는 건데 이번에는 두 사람이 뭔가 결단을 내려서 절충을 해야 되는 상황인 것 같은데요.

▷전영신: 네, 그러면 이번 회담의 결과, 좀 느낌이 오시던가요? 어떨 것 같으세요?

▶정두언: 그러니까 이제 뭐 보통 빅딜, 스몰딜 이런 얘기 하지만 빅딜은 어려운 것 같고 스몰딜이라도 이제 제대로 해야 되는데요. 근데 이제 트럼프 입장에서는 국내 문제가 복잡하거든요. 지금 특검, 특별 검사조사 받고 있지, 러시아 스캔들도 문제 있지 해 가지고

▷전영신: 네.

▶정두언: 그러니까 이제 이 회담을 잘 포장을 해야 되는데

▷전영신: 그렇죠.

▶정두언: 그러니까 뭔가 이렇게 서로 실질적인 걸 주고 받는 게 아니라 그냥 실질적인 성과가 있는 척 하는 회담이 되면

▷전영신: 네.

▶정두언: 네, 사실 둘 다 이제 곤경에 처하게 될 테고 또 우리 남한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뭐 닭 쫓던 개 뭐 이런 식으로

▷전영신: 지붕 쳐다 보는 격으로

▶정두언: 네.

▷전영신: 그러니까 비핵화 하는 척, 있는 척 이런 시늉에 그칠 수 있다는 또 말씀이세요.

▶정두언: 네, 그렇습니다.

▷전영신: 그 미국이 상응조치로 북미 2자 간의 종전선언 한다는 거는 뭐 확실시 된다 이렇게들 보는데

▶정두언: 네, 그거는 기본적인 것 같아요.

▷전영신: 근데 국회 19대 국방위원장 지내신 분으로서 2자 종전선언 이건 어떻게 생각하세요?

▶정두언: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문제는 뭐 그거는 가장 기본적인 합의사항처럼 되어 버렸기 때문에 기정사실화 됐기 때문에 그렇게 갈 거라고 보는데요. 그게 이제 의미하는 게 뭐냐 해석의 문제가 이제 중요하겠죠.

▷전영신: 네.

▶정두언: 근데 결국 평화회담으로 가야 되는데 이 정치적인 선언에 불과할 뿐이죠.

▷전영신: 네, 알겠습니다. 큰 의미는 없는 선언이 될 것이다.

▶정두언: 사실은 뭐 이제 일단 국민들 양쪽 국민들을 안심시키는 효과는 있지만 구속력 같은 게 없기 때문에 결국 평화협정으로 가는 이제 길목이 되어야 되겠죠.

▷전영신: 네, 알겠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어제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이야기를 좀 해보죠. 황교안 전 총리가 50%득표율로 당대표로 선출 됐는데 그 결과 좀 평을 하신다면요?

▶정두언: 그러니까 이제 이왕 됐으니까 축하를 해야 될 일이고 뭔가 잘 해야 될 것 같은데 아쉬움이 많이 남는 전당대회죠. 왜냐면 전당대회가.

▷전영신: 아, 어떤 부분에서 네.

▶정두언: 그 그렇게 흥행에 성공도 못했고 또 그 과정에서 보여준 모습이 이제 퇴행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줬기 때문에 자유한국당이 이번 기회에 국민의 관심을 끌고 지지를 끌어 올렸어야 되는데 오히려 그렇지 못하고 거꾸로 갔다는 측면에서는 그게 아쉬운 대목이죠.

▷전영신: 네, 그래도 황교안 전 총리가 50%의 득표율을 얻었는데 이 득표율이 갖는 의미가 있을까요?

▶정두언: 그러니까 그 50%도 뭐 잘 얻은 것이긴 하지만 이제 더 중요한 것은 당심과 민심이 이제 괴리가 됐다는 것을 보여주는 거잖아요.

▷전영신: 네.

▶정두언: 그러니까 이 당 투표에서 이겼지만 여론조사에서 많이 졌잖아요.

▷전영신: 네.

▶정두언: 그러니까 당심하고 민심이 다르단 얘기죠.

▷전영신: 그렇죠.

▶정두언: 그 얘기는 지금 자유한국당 당원들의 여론이 국민들 일반적인 생가하고 조금 동 떨어져 있다는 얘기 아니겠어요?

▷전영신: 네.

▶정두언: 그런 상태에서 총선하고 대선을 치르려면 당심에서 이제 발못이 잡혀 있으면 안 되죠. 국민으로 가야되죠. 그러니까 지금 황교안 전 대표란다, 이제 대표가 됐는데

▷전영신: 네, 대표.

▶정두언: 이제 이 과제가 당심에서 벗어나는 게 과제가 되어야 될 것 같아요.

▷전영신: 그렇죠. 네, 사실 이제 이번 전대에는 처음부터 대세가 갈리면서 2위가 누가 될 것이냐에 관심이 모아지기도 했었는데 오세훈 전 시장이 31.1% 득표율로 2위 차지했는데 여론조사에서는 또 절반 찾지하면서 이번에 존재감을 좀 보여 줬다고 봐야죠?

▶정두언: 글쎄요. 이제 뭐 어느 정도 존재감을 보여줬죠. 그러니까 저기 당심보다 민심은 오세훈한테 가 있구나, 그 얘기는 뭐냐면,

▷전영신: 네.

▶정두언: 오세훈이 내세운 그 메시지가 이제 뭐 쉽게 말하면 중도개혁 이런 거 아닙니까?

▷전영신: 네.

▶정두언: 근데 그게 사실 저 국민 일반 생각에 맞는 거고 자유한국당이 그렇게 가야 되는 길이고 그거를 이제 일관되게 보여줬다는 면에서 앞으로 기회가 또 있을 수 있는 거죠.

▷전영신: 네, 어, 이른바 5.18망언으로 논란을 부른 김순례 의원이 최고위원 중에 3위로 지도부에 입성을 했어요. 반면에 김진태 의원은 이제 18.9%득표율로 3위 꼴찌를 했는데 이거는 어떻게 해석을 할 수가 있을까요?

▶정두언: 김진태 의원은 꼴찌한 게 아니라 세 명 중에 3위 한 거죠.

▷전영신: 네, 어쨌든.

▶정두언: 그러니까 그 선전했다고 보는데

▷전영신: 네.

▶정두언: 그 김순례 의원이 좀 당선된 것은 좀 저도 참 실망이에요. 자유한국당이 결국 그것밖에 안 되나? 사실 그 5.18에 대해서 민심은 확실하잖아요.

▷전영신: 네.

▶정두언: 이미 역사적으로 규정된 사실이고 거기에 대해서는 이제 다 단죄를 했고 그런데 아직도 몇 십 년 지난 지금까지 와서 뭐 그게 사실이니 아니니 뭐 그러고 있다는 자체가 정말 역사를 갖다가 거꾸로 가는 건데 그런 목소리를 내는 사람은 최고위원에 뽑았다, 참 그렇죠. 국민들이 실망을 많이 하겠죠.

▷전영신: 네, 이렇게 되면

▶정두언: 저도 실망입니다.

▷전영신: 네, 두 의원에 대한 이른바 이 5.18 망언 관련 징계는 어떻게 될까요?

▶정두언: 그게 이제 황교안의 1차적인 과제죠.

▷전영신: 네.

▶정두언: 그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 굉장히 어려운 문제지만 저는 과감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봐요.

▷전영신: 과감하게.

▶정두언: 황교안이 살고 당이 살기 위해서는 그 문제에서 벗어나고 그 문제에 대해서 과감하게 자르고 가야지.

▷전영신: 네.

▶정두언: 자유한국당이 국민들한테 아, 이제는 정신 차리는 구나, 이렇게 생각 될 겁니다.

▷전영신: 근데 최고위원에 당선까지 됐는데 그게 될까요?

▶정두언: 아니 그거는 뭐 지금 대통령도 감옥 두 분이 가 있는 마당에, 직 대법원장도 감옥에 가 있는 마당에 최고위원을 갖다가 징계한다는 게 뭐 그렇게 대단한 일입니까? 요새 우리 나라가 별의 별 일이 다 생기고 있는데.

▷전영신: 네, 관련해서 국회 차원의 논의도 이제 오늘 다시 재개가 되는데 국회 윤리특위 간사들이 모여서 징계안 상정 논의한다는데 의원직 제명안 이게 상정될 수 있을까요?

▶정두언: 그러니까 같은 맥락인데요. 원내대표가 결단을 내려야죠, 나경원 원내대표가 이 문제에 대해서. 그러니까 황교안 대표하고 나경원 대표가 머리 맞대고 이 문제에 대해서 상의해 가지고 결단을 내려야 됩니다. 그래서 당 윤리위원 국회 윤리위원회도 뭐 응해가지고 정당한 절차를 밟아서 그걸 해야죠. 그거를 자꾸 회피하면 자유한국당이 뭐가 됩니까?

▷전영신: 네, 어쨌든 이제 황교안 신임 자유한국당 대표가 풀어야 될 숙제, 정 전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참 산적해 있습니다. 일단 총선 압승과 집권당 교체 이루어 내겠다고 황 대표가 이야기를 했는데 이를 위해서는 이제 계파갈등도 해소해야 되고 보수재건 요구에도 화답을 해서 내년 총선에도 대비해야 되는 과제들이 있을 것 같은데 지금 가장 시급한 거, 한 가지만 꼽아 주신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정두언: 그러니까 황교안 대표 자체가 스타가 되는 게 제일 중요해요.

▷전영신: 스타가 되어야 한다?

▶정두언: 네, 지금 한국당은 지도력이 없거든요. 지도자가 없거든요.

▷전영신: 네.

▶정두언: 그러니까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높은 이유는 대항마가 없기 때문에 지지율이 높은 거예요. 그거를 뺏어 갈 사람이 전혀 없거든요. 그러니까 황교안 대표 자신이 일단 국민의 각광을 받는 새로운 정치지도자로서 태어나야 됩니다. 그러려면

▷전영신: 네.

▶정두언: 지금처럼 해서는 절대 안 되죠. 그러니까 지금과 정반대의 길을 간다고 생각하고 저는 특히 안철수 씨 저 가는 길을 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그 처음 그 이렇게 화려하게 등장했잖아요. 사십 며칠 만에 당대표가 된 건 이례적인 일인데

▷전영신: 네.

▶정두언: 그럼 거기에 걸맞게 아, 새로운 모습을 보여줘야지 지금처럼 뭐 태블릿 PC가 뭐 그런 자기는 조작됐다, 뭐 이런 식으로 탄핵절차가 문제가 있다, 이런 식으로 얘기해서는 사실 스타가 될 수 없지요.

▷전영신: 그렇죠. 근데 이제 이번 전대 과정에서도 기승전 박근혜 전 대통령이 등장했는데 보수진영 내부에서도 이제는 여기에서 탈피해야 된다는 생각이 많지 않습니까?

▶정두언: 그거 누가 하겠어요? 지도자들이 해야죠, 리더들이 해야죠. 근데 리더들이 지금 어정쩡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니까 당이 전체가 그렇게 보이는 거죠.

▷전영신: 네.

▶정두언: 지금 자유한국당이 리더십이 문제예요, 부재상태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전영신: 아, 그래요.

▶정두언: 무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거죠.

▷전영신: 네.

▶정두언: 그러니까 이번 기회에 이제 새로운 모습을 보이면 되겠죠.

▷전영신: 이번 기회에 박 전 대통령 탄핵 논란에 대한 입장도 좀 정리를 해야 될 필요성도 있을 것 같네요, 그렇죠?

▶정두언: 그러니까 본인이 그렇게 얘기해 놓고 그 입장을 바뀌기가 쉽지 않지만 자기가 잘못한 것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인정하는 게 용기 아니겠어요?

▷전영신: 네, 또 한가지는 한국당이 조금 전에도 말씀하셨지만 이번 전대과정에서 민심을 잃고 태극기 부대를 얻었다는 얘기도 듣고 있는데 당의 미래를 위해서 좀 이 부분은 어떻게 정리가 되어야 된다고 보세요?

▶정두언: 그 태극기 부대를 어떻게 말리겠어요? 근데 사실 극히 소수거든요. 그러니까 그냥 무시하고 가면 됩니다. 태극기 부대가 무슨 민주당을 찍지 않거든요. 그러니까 태극기 부대는 태극기 부대대로 놔두고 가면 되지

▷전영신: 네.

▶정두언: 뭐 거기에 눈치 보면서 발목 잡혀서 되겠어요?

▷전영신: 네, 이 얘기도 좀 해 보죠. 조금 전에 전직 대통령들도 지금 다 감옥에 가 있고 양승태 전 대법원장도 그렇고 라는 말씀하셨는데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보석 신청들이 좀 있어서요. 먼저 이명박 전 대통령 보석 여부는 다음달 6일에 결과가 나온다고 하는데 보석을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셨어요. 어떤 이유에서입니까?

▶정두언: 그러니까 박근혜 전 대통령이 보석신청 하지 않잖아요.

▷전영신: 네, 왜 안 하는 걸까요?

▶정두언: 아니 그러니까 전 대통령들이 보석신청을 하지 않는 이유는 이제 그만큼 자존심이 있는 거죠.

▷전영신: 아, 자존심

▶정두언:내가 대통령으로서 비굴하지 굴지 않겠다, 뭐 애걸하지 않겠다 그러는데 지금 이명박 대통령 지금 굉장히 애걸하는 모습이거든요.

▷전영신: 네.

▶정두언: 그 왜 그럴까요? 실제 상황이 그렇기 때문에 그런 겁니다.

▷전영신: 정말로 몸이

▶정두언: 네.

▷전영신: 병세가 악화돼서?

▶정두언: 제가 직접 전해 듣고 있는데 심각해요. 그러니까 이거는 정치적으로 판단할 문제가 아니라

▷전영신: 네.

▶정두언: 의학적으로 판단을 해서 그렇게 결정을 내려야지 거기다가 뭐 정치적으로 뭐 계산을 하고 그러는 건 이제 지난 것 같은데, 그러다가 뭔 일 생기면 누가 책임지겠어요? 결국 이 정권이 큰 부담이 되겠죠.

▷전영신: 얼마 전에 왜 벽을 짚고 이렇게 걷는 모습이 보이면서 좀 몸이 안 좋아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지만 그래도 왜 이런 경우에 뭐 휄체어 타고 나타나는 대기업 총수들도 있었고 이런 것에 비하면 그래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 않느냐 라는 얘기도 일각에서는 하거든요.

▶정두언: 본인이 휄체어 타는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겠죠. 근데 어쨌든 사람이 잠을 못자면 큰 일이 생기죠. 잠을 못 자고 있다는 것 아니에요?

▷전영신: 어, 그러면 좀 관련해서 좀 처방을 받고 이렇게 해서 좀 병세를 호전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까?

▶정두언: 그게 참 그 상태면 뭐가 문제가 있겠어요? 지금 당이 교도소에 약을 주고 있지요.

▷전영신:

▶정두언: 그래도 해결이 안 되니까 그러는 거지요.

▷전영신: 근데 검찰에서는 또 더 위중했던 사람들도 지금 수감이 돼 있었다 뭐 이런 형평성 문제가 있다 이렇게 맞서고 있던데요

▶정두언: 네, 그 검찰이 나중에 뭔 일 생기면 그 검찰이 책임 져야죠.

▷전영신: 네, 그리고 그 사법농단 수사 관련해서 양승태 전 대법원장도 보석을 신청을 해 놓고 있는데 검찰이 마치 무에서 유를 창조하듯이 공소장을 작성했다 라는 말, 어떻게 들으셨어요?

▶정두언: 네, 글쎄, 뭐 대법원장 정도 되니까 법을 잘 아실 것 같은데 거기에 대해서 제가 뭐라고 그러겠어요? 하지만 대법원장도 좀 의연하게 좀 국민들한테 떳떳한 모습을 보여 줬으면 좋겠어요. 그러니까 보석신청부터 하는 거는 저는 정당하게 재판에서 가릴 일이지, 뭐 나를 빼달라 뭐 이거는 좀 아닌 것 같은데요.

▷전영신: 근데 검찰은 마치 무에서 유를 창조하듯 공소장을 작성했다, 실제로 검찰이 그렇게 합니까?

▶정두언: 뭐 그렇게 하기도 하지요. 저 같은 경우는 그렇게 했어요. 그래서 무죄가 났잖아요. 그러니까 이 사건은 워낙 뭐 방대한 사건이라서 뭐 하나 하나 그렇게 얘기할 수가 없을 정도로 복잡한데

▷전영신: 네.

▶정두언: 저도 잘 모르겠더라고요, 뭐가 진실인지.

▷전영신: 네, 그죠.

▶정두언: 근데 국민들도 마찬가지일 거예요.

▷전영신: 네.

▶정두언:뭐가 잘못됐다는 건 그냥 막연하게 뭐 농단이라는데 잘 모르죠, 뭐.

▷전영신: 그런가 하면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공모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경수 경남지사도 다음 달에 보석신청 낸다고 하는데 여당의 대대적인 지원사격이 있었잖아요. 보석신청 이거 받아들여질까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정두언: 저는 현직 지사의 경우는 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 현직 지사를 뭐 꼭 구속 시켜서 재판할 필요가 있을까요? 저는 그 옛날에 홍준표 경남지사의 경우도 법적 구속 안 시켰거든요.

▷전영신: 네.

▶정두언: 그러니까 법정구속은 너무 좀 지나치다고 생각해요.

▷전영신: 네,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네, 오늘 시간이 다 돼서 여기까지 말씀 들어야 되겠습니다. 네, 말씀 고맙습니다.

▶정두언: 네, 감사합니다.

▷전영신: 네, 지금까지 정두언 전 의원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