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한국불교종단협의회가 오는 3.1절에 전국 사찰에서 공동 기념법회를 봉행하기로 했습니다.

종단협은 이와 함께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불교계 선언문도 채택했습니다.

정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전국 15,500여 사찰에서 100주년 3.1절을 맞아 공동 기념법회가 봉행됩니다.

낮 12시에 맞춰서는 33번의 타종식도 진행합니다.

한국불교종단협의회는 오늘 종로 AW컨벤션 센터에서 이사회를 열고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에 관한 구체적 일정을 확정했습니다.

오는 3월 1일에는 서울 조계사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비롯한 불교 종단 수장들이 참여하는 기념법회를 거행하기로 했습니다.

[원행 스님/조계종 총무원장: 범국가적으로 3.1절이라는 큰 행사가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100주년이 되는 금년을 새로운 대한민국의 원년으로 삼자라고 하는 이런 생각을 많이들 가지고 계십니다.]

조계사 법회를 마친 불교 지도자들은 정부 주최로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는 행사에도 참석할 계획입니다.

종단협 이사회에서는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불교계 선언문이 채택됐습니다.

독립 운동가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되새기고 중도와 화쟁 사상으로 한반도의 평화를 염원하는 메시지가 담겼습니다.

한국불교종단협의회장이자 조계종 총무원장인 원행 스님이 조계사 법회에서 낭독할 예정입니다.

[원행 스님/조계종 총무원장: 100년 전의 3.1절을 기리고 앞으로 100년을 설계하는 3.1절이 되는 뜻 깊은 원년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사회는 또 한국대중불교 불이종을 종단협의 신규 회원 종단으로 받아들일지를 두고 토론을 벌이다 일단 종단협 사무총장 지민 스님을 단장으로 하는 실사단을 구성해 추후 가입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습니다.

종단협은 앞서 정기총회를 열어 이사 정원 확대를 중심으로 한 정관 개정안을 다뤘지만, 상임 이사회를 거쳐 다시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100주년 3.1절을 앞두고 순국선열의 희생과 정신을 계승하는 일에 불교계 전체가 한마음으로 앞장서고 있습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영상취재/장준호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