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다음달 세계 최초로 5G상용화 시대가 열립니다.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이미 서비스에 들어간 가운데 정부가 스마트산단 등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5G 플러스 추진전략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권송희 기잡니다.

 

< 기자 >

다음 달 세계 최초로 5G 스마트폰 출시 등 5G 이동통신서비스가 개시됩니다.

정부는 5G 상용화를 앞두고 활성화 추진전략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오늘 열린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5G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추진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그동안 정부가 5G 주파수 조기할당과 연구·개발(R&D) 투자확대, 그리고 5G망 구축비를 최대 3% 세액공제 하는 등 상용화 기반조성에 힘써왔다”고 말했습니다.

그 결과 “올해 통신 3사가 5G 상용화에 총 3조 원 이상 투자가 예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5G 상용화는 정보통신기술(ICT) 산업과 함께 4차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로 꼽힙니다.

제조와 운송, 보건·의료, 재난·안전 등 산업간 융합과 혁신을 촉발할 수 있다는 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홍 부총리는 2022년까지 스마트산단을 전국 10개로 확산해 제조업 경쟁력과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다음 달 중 관계 부처의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5G 플러스 추진전략을 발표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5G 상용화를 앞두고 서비스 적정 요금을 놓고 정부와 통신 3사 간 논란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통신3사는 5G 산업육성을 위해서는 투자를 지속해서 늘려야 하고 이를 위해 요금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정부는 소비자의 부담이 우려되는 만큼, 통신요금 사전 규제를 그대로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BBS뉴스 권송희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