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하메트 빈 자이드 알-나흐얀 아랍에미리트 왕세제가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오는 26일 1박2일 일정으로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해 27일에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모하메드 왕세제의 이번 방한은 지난 2014년 2월이후 5년 만이며, 지난해 3월 문 대통령의 UAE 공식방문에 대한 1년 만의 답방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모하메드 왕세제는 현재 와병 중인 칼리파 대통령을 대신해 실질적으로 국정 전반을 운영하는, 차기 UAE 대통령 계승자로 알려졌습니다.

회담에서 두 정상은 양국의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서 교역·투자·건설·인프라·에너지 등에서 발전 현황을 점검하고, 두나라가 추진할 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 성명을 채택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반도체, 5G 등 고부가가치 신산업을 포함한 국방·방산과 농업 등의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양국 관계를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방안을 협의할 계획입니다.

각 분야 협정과 양해각서 서명식 후에는 공식 오찬도 이어집니다.

김 대변인은 "UAE가 중동지역 국가 중에서 우리나라가 유일하게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핵심 우방 중 하나"라며 "지난해 기준 UAE는 우리의 제1위 해외건설 수주시장이자, 중동지역 내 최대 수출대상국"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