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류한의원 류지미 원장(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 출연 : 대성류한의원 류지미 원장(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 진행 : BBS 박찬민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대성류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신 한방재활의학과전문의 류지미 원장님과 함께 추나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원장님? 안녕하세요. 대성류한의원에서 진료중인 류지미입니다.

질문1) 3월부터 추나가 건강보험이 적용된다는 발표가 났습니다. 이미 많은 한의원에서 추나를 하고 있었는데 어떻게 달라지는 건가요?

-정확히 3월 25일부터 시행이며 추나치료는 현재 비급여로서 각 한의원마다 약간씩 금액이 다르며 국가에 청구를 할 수 없었기에 모두 환자부담금이 되어 비용이 비싸다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올해 3월부터는 환자가 추나치료를 하면 50%는 국가가, 50%는 환자가 부담하여 , 환자분은 만원~3만원정도의 비용을 내시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시행 첫 해로서는 환자1분당 연간 20회가능하며, 이후로는 다시 비급여로 전환됩니다.

질문2) 추나는 어떤 치료인지 한번 설명해주실까요?

-당길 추(推), 밀 나(拿)라는 한자어로 한의사가 손 또는 신체의 일부분을 이용하거나 추나 테이블 등의 보조 기구를 이용하여 환자의 신체 구조에 유효한 자극을 가하여 구조적·기능적 문제를 치료하는 한방 수기요법입니다.

질문3) 양방의 도수치료와 비슷한건가요?

-비슷한 부분도 있으나, 가장 큰 차이점은 한의사가 시행합니다. 한의사는 정규교육과정에서 추나를 배운 전문인력입니다. 환자분의 치료를 전적으로 다 하는 의료인으로서 필요할 경우 추나를 권할 수가 있습니다.

질문4) 추나는 모두 똑같은 방법으로 시행하나요?

-뼈의 교정까지 하는 정골추나와 근육, 근막을 다루는 근막추나등을 환자분의 상황에 맞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청구에 있어서는, 단순추나 복잡추나, 특수탈구추나로 나뉘어 근육치료만인지, 단순추나를 포함하여 관절교정까지 병행하는지, 탈구가 되거나 특수한 경우에 시행하는지 행위에 따라 나뉩니다. 단순추나의 경우 환자의 부담금은 1만원가량이며, 복잡추나에서는 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환자의 경우에 혜택이 조금 더 주어집니다.( 2만원 내외, 진단이 없는 경우 2만 5천원 가량이 될수 있습니다.)

질문5) 그렇다면 추나는 어떤 질환에 좋을까요?

-추나는 근골격계 질환부터 두개천골기법과 내장기추나라고 하여 몸의 내부적인 문제를 다루는 분야까지 다양하지만, 이번 급여화에서는 일단, 근골격계질환에 추나 급여가 적용되기는 합니다.

일반적인 근육통에도 빠른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자세가 나쁘거나

근육통을 치료했는데 자주 재발하거나 하는 경우

이미 주변의 인대와 관절에까지 영향을 주었을 수 있어 추나의 적응증이 됩니다.

소위 일자목, 일자허리, 측만등 뼈의 틀어짐을 의미하는 많은 질환에서는 침, 한약과 더불어 추나의 체형교정효과가 탁월합니다. 그래서 청소년기 및 젊은층에서도 호응도가 높을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소위 디스크라 불리는 추간판탈출증, 협착증은 현대인에게 많이 있는 척추질환으로서 수술이전에 시도해 볼 수 있는 좋은 치료법입니다.

현재, 자동차사고 치료에서 환자분들이 추나치료를 본인부담금없이 받아보시고 계시고 있지요. 추나치료에 대한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질문6) 혹시 치료가 힘들거나 조심해야 될 분들도 있을까요?

-추나치료의 금기는 모든 한의사들이 숙지하고 있습니다, 임신부, 종양, 심한 골다공증, 마미증후군등 신경의 마비가 있는 분, 골절유합과정이 있으신분들 등등 추나의 방법에 따라 금기증도 약간씩 다르므로 한의원에서 상의하시면 됩니다.

수술의 적응 범위에 있으신 분도 치료에는 신중하셔야합니다.

질문7) 마지막으로 추나요법과 관련해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추나요법의 안정성과 유효성은 이미 전 세계의 의료인들이 증명하고 있기 때문에 의료보험 급여에 진입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추나는 강력한 치료법이며, 부작용이 항상 걱정되는 치료법입니다. 따라서 의료인이 해야하며, 경험과 숙련도가 많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환자분들도 충분한 설명을 듣고 신뢰를 가지고 치료를 시작하신다면 좋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