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대한불교조계종 제 3교구 본사 설악산 신흥사는 오늘(18일) 향성선원과 백담사 무금선원, 대한불교조계종립 기본선원의 무술년 동안거 해제법회를 봉행했습니다. 3교구 해제법회에 동참한 수좌스님들과 사부대중은 지난 해 원적에 든 조실 설악 무산 대종사의 생전 육성법문을 들으며, 스님을 기리고 스님의 가르침을 되새겼습니다.

춘천 BBS 김충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3교구 본사 설악산 신흥사는 18일 향성선원과 백담사 무금선원, 기본선원의 무술년 동안거 해제법회를 설법전에서 봉행했다.

신흥사 향성선원과 백담사 무금선원 무문관, 조계종립기본선원 등 세간과 비교할 수 없이 매서운 설악산에서 겨우 내내 용맹정진에 들었던 수좌스님들이 3교구 무술년 동안거 해제 법회를 위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해제법회에는 신흥사 주지 우송스님과 전 포교원장 지원스님, 도후스님, 백담사 무금선원 유나 영진스님, 기본선원장 지환스님, 수좌스님 등과 BBS 불교방송 선상신 사장 등 사부대중 3백 여 명이 동참했습니다.

사부대중은 지난 5월 원적에 든 조실 설악 무산대종사의 선향(禪香) 가득한 생전 육성 법문을 들으며, 스님의 가르침을 되새겼습니다.

설악 무산 대종사 생전 육성법문 - “선지식이 어디 있느냐. 나도 젊을 때는 선지식이 명산대찰이나 천년고찰이나 또는 산진수회처(山盡水廻處)에 있는 줄 알았다. 고담(古談) 속에 있는 줄 알았다. 그런데 삶의 스승, 인생의 스승은 내 곁에 있구나. 내가 만나는 사람마다 다 스승이요, 선지식이구나. 그 속에 그들의 삶이 경전이구나. 그게 팔만대장경이구나.”

산내 선원에서 3개월 동안의 안거를 마친 수좌 스님들은 안거 내내 치열했던 정진을 통해 챙긴 화두를 들고 만행에 나서 또 다른 정진을 시작합니다.

영진스님 (백담사 무금선원 유나) - “결제는 좌선 위주의 수행인데, 해제는 화두를 놓은 자리가 아니고 또 다른 시작이고 동선(動禪) 즉 행선(行禪)을 위주로 하는 수행이어서 오히려 그 현장에서 더 성성적적(惺惺寂寂)하게 참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결제 때와 똑 같이 해제의 시간을 보냈으면 하는 그런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흥사 향성선원 13명, 기본선원 38명, 무금선원 무문관 10명 등 용맹정진에 들었던 수좌 스님들은 해제 후에도 쉼 없는 정진을 위해 길을 나섰습니다.

설악산 신흥사에서 BBS 뉴스 김충현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