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5.18 망언' 의원들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했지만, 안건 상정을 둘러싼 갈등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오는 28일 다시 모여 안건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2월 국회 정상화를 위해 모였던 여야 원내대표들도 이견만 확인한 채 헤어졌습니다.

김연교 기자의 보도입니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오늘 오전 여야 간사 회동을 갖고 '5.18 모독' 파문을 빚은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윤리위에 회부된 26건의 징계안 가운데 어떤 안건을 다룰 지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기 떄문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우선 '5.18 망언' 관련 3건만 다루자고 주장하는 반면, 바른미래당과 자유한국당은 전체 안건을 모두 상정하자는 입장으로 맞섰습니다.

20대 국회 후반기엔 '5.18 망언' 3인방과 '이해충돌' 논란을 일으킨 손혜원 의원을 비롯해 서영교, 김석기, 최교일, 심재철 의원 등이 윤리위에 제소돼 있습니다. 

윤리위는 오는 28일 간사 회동에서 안건을 확정한 뒤, 다음달 7일 전체회의를 열고 징계 여부를 논의할 방침입니다. 

5.18 모독 발언 파문의 여파로 2월 국회도 공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2월 국회 정상화를 위해 머리를 맞댔지만 이견만 확인한 채 합의에 실패했습니다. 

핵심 쟁점인 '손혜원 국정조사'를 두고 여전히 접점을 찾지 못한 겁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김태우 특검 요구를 접고, 손혜원 국정조사라는 최소한의 요구만 했는데도 여당이 응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과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문제 등 2월 국회에서 매듭져야 할 현안이 많다"면서 "하루속히 국회가 소집돼 2월 안에 마무리해야 하는데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