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자유한국당이 ‘5.18 민주화운동 모독' 파문을 빚은 이종명 의원을 제명하기로 했습니다.

김진태ㆍ김순레 의원의 징계는 전당대회 이후로 미뤘는데요,

다른 당들은 국민을 기만하는 징계라며 강하게 비판했고, 당내에서도 대처가 미흡했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선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자유한국당은 5.18 비하 논란을 일으킨 이종명 의원을 제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가장 높은 징계 수위인 제명은 사실상의 출당 조치입니다. 

김진태ㆍ김순례 의원은 전당대회 출마자가 선출 규정을 위반한 경우가 아니라면, 다른 징계는 유예하도록 규정한 당규에 적용받아 징계가 미뤄졌습니다.

일단 오는 27일 전당대회에 각각 대표와 최고위원으로 출마한 두 의원의 선거 완주는 가능해졌지만, 당 안팎에서 비난이 거셉니다.

특히, 한국당 지도부가 지만원 씨가 5.18 진상조사위원 후보로 오르내린 사건의 초기부터 적극 대응하지 않아 사태를 키웠다는 불만이 당내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헌당규를 근거로 두 의원의 징계를 미루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의 말입니다.

[인서트1/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한낱 당직 선출에 관한 ‘규정’을 민주헌정질서 파괴행위를 옹호하고 민주화의 역사를 날조한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를 미룬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에 다름 아닙니다."

바른미래당도 망언을 한 의원들에게 당대표와 최고위원으로 가는 길을 열어준 한국당 윤리위는 민주주의에 대한 2차 가해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당 차원의 징계를 떠나 이들의 국회의원 제명에 한국당이 협조해야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다며 거듭 압박하고 있습니다. 

5.18유공자인 민주당 설훈 의원과 민병두 의원,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은 세 의원과 공청회에 발표자로 나선 지만원 씨를 명예훼손과 모욕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습니다. 

BBS 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