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자유한국당이 뒤늦게 윤리위원회를 열고 '5.18 망언' 의원들에 대한 징계 문제를 논의했지만 징계수위에 대한 이견으로 끝내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여야 4당은 '5.18 왜곡 금지법 제정'을 추진하는 등 강도 높은 대응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김연교 기자의 보도입니다. 

 

'5.18 망언'으로 사면초가에 몰린 자유한국당이 논란 발생 나흘 만에 자체 윤리위원회를 소집했습니다. 

한국당 윤리위는 오늘 오전 11시부터 4시간에 걸쳐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했습니다. 

'5,18 공청회' 발언에 문제가 있다는 데는 공감을 이뤘지만, 징계 수위에 대한 이견 때문에 빈손으로 종료됐습니다. 

한국당 윤리위는 내일 다시 모여 최종 결론을 낼 계획입니다.

오늘 회의는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 취소'를 요구하며 모인 김진태 의원 지지자 등 보수단체 회원들이 몰리면서 여기 저기 장소까지 옮겨가며 숨바꼭질 형태로 진행됐습니다. 

실제로 100여 명 정도가 국회 앞에서도 시위를 벌였고, 이 과정에서 '5.18 유족회' 등과 마찰이 빚어지기도 했습니다. 

앞서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국회를 찾은 5.18 단체들을 직접 면담했습니다. 

5.18 단체들은 세 의원에 대한 출당과 제명 조치를 비롯해 5.18 왜곡 금지법 제정에도 동참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거듭 사과하면서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차원의 징계와 5.18 관련 법 제정은 쉽게 이야기 수 없다며 명확한 답변을 회피했습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이번 논란에 대한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토론회를 열고 5.18 역사 왜곡과 날조, 망언 처벌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도 차례로 5월 단체들과 면담을 갖고, 악의적인 역사 왜곡이 재발하지 않도록 관련 법을 반드시 제정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국회에서 BBS NEWS 김연교 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