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BBS라디오아침세상] 경북 동해안소식

●진행: 대구BBS 박명한 방송부장

●출연: 정민지 기자

 

경북 포항 동해상에서 지난 주말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지진동을 여러 지역에서 느낄 정도로 규모가 좀 있었던 것 같은데요.

 

네, 그렇습니다. 지난 10일 오후 12시 53분쯤 포항시 북구 동북동쪽 50㎞ 해역, 깊이 21㎞ 지점에서 규모 4.1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지난 2017년 포항지진의 여진이 아니고요, 해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육상에서 지진 피해가 신고된 것은 없습니다.

포항과 영덕 부근의 동해상에서는 종종 소규모 지진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지난달 31일 영덕 해상에서 규모 2.2의 지진이 일어난 것을 비롯해 최근 10년간 연평균 4.6회 정도 발생해 왔습니다.

규모 4.0이 넘는 지진이라 대구, 경북, 울산 등에서 진동을 느낀 사람들이 있어 119등에 유감 신고가 35건 정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번 지진이 바다 속 지진인데 포항지진으로 불리면서 지역에서 속앓이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네. 말 그대로 포항지진이라고 지칭되는 것 때문인데요.

먼 바다에서 발생한 지진인데 마치 포항에서 또 지진이 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서입니다.

이강덕 포항시장의 말부터 한번 들어보시죠.

(인서트) 이강덕 포항시장

“포항지진이라는 말을 안 썼으면 좋겠어요. 그냥 뭐 ‘동해안 바다 속 지진’, 타이틀이라도. 2017년 11월 15일 포항지진하고 바로 이미지가 연결이 돼버리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타격을 크게 입은 거예요. 무형의 손실이 너무 크니까, 장기적으로 이미지 측면에서...”

들으신대로 포항이라는 지역명이 붙으면서 지난 2017년 11월 지진과 지난해 2월 11일 여진과 연결되면서 포항이 ‘지진도시’라는 이미지가 더 공고해진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포항시는 긴급회의를 갖고 이번 지진은 포항이 아닌 ‘동해안 지진’으로 불러야 한다며 지진 통보기관인 기상청에 이 같은 의견을 전달하고 협조를 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편 기상청은 지진 진앙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가까운 시청이나 구·군청 등 행정관서를 기점으로 거리를 잡습니다.

바다에서 지진이 났을 때도 같은 방식을 적용하다 보니 육지와 100㎞ 이상 떨어진 바다에서 지진이 나도 거리와 위도를 따져 가장 가까운 지역을 기점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설 연휴를 앞두고 포항제철소에서 일하던 직원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를 두고 유족들과 회사 측의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고요?

 

네, 지난 2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제품부두 하역시설에서 인턴사원 직무교육 중이던 직원 A씨가 사망했습니다.

그런데 유족들이 A씨 부검을 의뢰한 결과 외부압력에 의한 장파열로 사망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문제가 불거졌는데요.

유족들은 최초에 회사에게서 심장마비로 인해 A씨가 사망한 것으로 추정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주장하며 사측이 산업재해 사망사고를 은폐하려는 것 아니었는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A씨의 사망을 최초로 목격한 인턴사원이 여러 차례 진술을 번복한 일도 알려졌는데요.

유족들은 장례절차도 미루고 진상 규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언론보도 등이 이어지자 A씨 사망과 관련해 은폐할 의도가 전혀 없었으며 관계기관의 조사와 사망경위를 밝히는 데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노동계와 정치권이 가세하면서 집회와 기자회견이 이어지고 있는데 빨리 해결되지는 않을 것 같네요?

 

어제 12일 국회에서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포스코바로잡기운동본부, 민주노총금속노조가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그제 포항제철소 앞에서 열린 집회에 이어서 정치권과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인데요.

이 자리에서 참가 단체들은 특히 포스코와 경찰, 포항노동지청의 주장이 엇갈리는 부분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는데요.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최초 사망속보에 포항노동지청 감독관이 산업재해 흔적은 없다고 기재했는데 이 감독관은 현장조사에서 이와 같은 발언을 한 적이 없다고 진술하고 있습니다.

또 경찰이 사고 직후 유족들에게 연락해 빨리 와서 조사를 받고 조사서에 날인을 해야 장례를 치를 수 있다고 재촉했다는 유족들의 의견도 있는데요.

이번 주에 경찰이 발표할 중간 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본격화되면서 동해안에 들어서기로 한 원전해체연구소의 입지가 정해졌다는 소식이 있던데 어떻게 된 것인가요?

 

네, 원전해체연구소는 경주와 부산, 울산이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었습니다.

총 2천400억 원이 투입되는 원해연은 14조 원에 이르는 원전 해체 산업 시장을 선도할 연구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부산과 울산에서 정부 용역에서 부산과 울산이 좋은 점수를 받아 유력하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이어 부산과 울산이 공동 유치하기로 했으며 구체적인 위치까지 보도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원전해체연구소는 부산 기장군 장안읍과 울산 울주군 서생면에 걸쳐 설립 예정으로 부산과 울산은 연구소 정문 출입구 위치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한수원, 산자부, 지자체, 민자 등 참여 기관의 지분 비율을 조정중이라고도 했습니다.

상황이 이러하자 어제 산자부에서 해명자료를 내기도 했는데요.

산자부는 원전해체연구소 설립과 관련해서 현재 입지, 규모, 방식 등 다양하게 검토 중이며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 코너명 : BBS 대구불교방송 ‘라디오 아침세상’ 08:30∼09:00 (2019년 2월 13일)

(대구 FM 94.5Mhz, 안동 FM 97.7Mhz, 포항 105.5Mhz)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