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계종이 정부 전통문화 정책의 근본적인 변화를 촉구하며 대정부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전통문화가 국가의 재산"이라고 강조했는데요.

국립공원 문화재 관람료를 비롯한 불교계 오랜 현안이 해결의 전환점을 맞을지 주목됩니다.

정영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출범 2년차에 접어든 원행 스님 체제의 조계종 집행부가 정부 전통문화 정책의 근본적인 변화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불교가 갖는 역사적, 문화적 특수성을 감안하지 않고 단순한 잣대를 적용하는 정부의 전통문화 정책을 비판했습니다.

[원행 스님/조계종 총무원장: 전통문화는 국가의 재산인데 전통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이 잘못하면 종교적인 것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것을 종교적인 것으로만 생각하니까 불교에 대한 특혜냐고 얘기 하는데 그런 쪽을 잘 환기시켜주시길 바랍니다.]

원행 스님의 이 발언은 최근 새로 임명된 이우성 문화체육관광부 종무실장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나왔습니다.

원행 스님은 불교계의 또 다른 대정부 현안인 고속도로 사찰 안내표지판 설치 정책의 개선도 강하게 요구했습니다.

[원행 스님/조계종 총무원장: 문화재로 지정된 사찰들이 고속도로에서 멀다고 해서 표시가 안 되고, 그런 경우는 좀 고민을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배석한 조계종 기획실장 오심 스님은 국립공원 문화재 관람료 등에 관한 불교계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했습니다.

[오심 스님/조계종 기획실장: 본사 주지 스님들은 산문을 닫겠다는 정도까지 굉장히 화가 많이 나있습니다. 지금 답보상태인데 그 부분을 신경 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에 이우성 문체부 종무실장은 전통문화에 관한 불교계 입장을 최대한 존중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이우성 문화체육관광부 종무실장: 불교계 목소리를 관련 부처에 많이 전달하고 이를 통해서 서로 소통이나 오해 이런 부분들을 조금씩 줄여나가면서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조금이라도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문체부나 문화재청을 비롯한 소관 정부 부처 관계자들은 전통문화와 관련해 지속적으로 제기된 이들 문제에 대해 구체적이고 전향적인 해결책을 내놓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민족 문화 유산의 근간을 이루는 불교는 전통문화를 굳건히 지키면서 시대 흐름에 맞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할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원행 스님 체제의 조계종은 당분간 전통 유산의 발전적 계승을 정책적으로 담아내는 작업을 구체화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도 관련 사안에 부처별 범위를 뛰어넘어 태스크 포스를 구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포괄적이면서 전향적인 방식으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영상취재/장준호, 최동경 기자) 

(영상편집/성광진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