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대책 정부 건의...자체 해소책도 마련

2018년도 미분양주택 추이.

경상남도와 일선 시군들이 올해도 미분양 해소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경남도는 오는 14일 경남을 방문하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미분양 해소대책을 추가로 건의하고, 이달 중순에는 주거종합계획 수립 용역 공고도 준비중입니다.

앞서, 경남도는 지난달에 미분양 관리지역 주택 구입 시 세부담 완화와 금융지원 등을 더불어민주당과 중앙지방정책협의회 등에 건의했고, 창원 마산합포구 월영부영아파트 미분양 해소를 위한 부영 관계자회의도 개최했습니다.

경남도는 올 한해 미분양관리지역 현장방문과 주택통계기관의 자료분석 등 모니터링도 활성화 할 계획입니다.

일선 시군 가운데 창원시는 올해까지 500세대 이상 미분양지역의 사업승인을 전면 제한하고, 그 외 지역도 주택공급량을 조절하기로 했습니다.

양산시는 과다 미분양업체의 분양승인을 취소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미분양 물량을 해소해 나가는 분위기입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경남개발공사에서도 미분양 과다지역의 공공주택 착공시기를 유예하고, 미분양주택을 매입 임대주택으로 활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는 분양보증 심사를 강화하고, 후분양대출을 확대 추진하는 등 미분양 건설업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