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설 연휴를 마치고 돌아온 여야 정치권은 오늘 2월 임시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실패했습니다. 

야권은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조해주 중앙선관위원 사퇴를 요구했고, 이에 여당은 국회의원 이해충돌 전수조사를 위한 특위를 구성하자고 맞서면서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최선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오전에 이어 오후에도 다시 만나 국회정상화를 위한 논의를 이어갔지만 합의된 내용은 없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과 미세먼지 대책, 택시·카풀 관련 법안 등 민생법안을 처리하기 위해 2월 임시국회는 반드시 열려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정쟁이 아닌 조건 없는 국회 정상화를 해야 한다”면서 자유한국당이 주장하는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청문회는 받을 수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민주당은 대신 국회의원 전체의 이해충돌 여부를 조사하고 제도를 개선할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반면 한국당은 손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 외에도 김태우 전 수사관의 폭로에 대한 특검 도입과 조해주 중앙선관위원의 사퇴도 강하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또 “여당이 할 일은 김경수 경남도지사 구하기가 아니라 민생과 국회 구하기”라며 야당이 요구하는 의혹에 답해야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민주당과 한국당이 국회 보이콧을 공조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국회를 정상화시켜 선거제도 개혁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조해주 선관위원의 해임 촉구 결의안 채택을 중재안으로 제시했지만, 민주당의 거부로 이역시 무산됐습니다. 

국회가 1월부터 ‘개점휴업’ 상태에 빠지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싸움을 하더라도 국회를 열고 논의해서 결론을 내야 국민이 국회를 신뢰할 것"이라며 여야 모두를 질타했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