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설 연휴 따가운 지역 민심을 확인한 정치권이 ‘국회 정상화’를 위한 2월 임시국회 일정을 논의했습니다.

하지만, 다음 주 여야 5당 대표단의 방미가 예정돼 있어 이달에도 주요 현안 처리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본회의 한 번 열지 못한 채, ‘개점휴업’상태로 1월 임시국회 회기를 보내고 있는 여야가 설 연휴 직후 오랜만에 마주했습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은 오늘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가졌습니다.

국회 정상화를 위한 논의에 돌입했지만, 여야간 첨예한 입장차로 실제 합의까지는 어려울 것으로 관측됩니다.

현재 한국당은 ‘청와대 민간인 사찰’ 사건에 특검을 도입하고,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는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산적한 현안 처리를 위해 국회를 반드시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한국당이 제시한 조건에 대해선 수용 불가 방침을 밝혔습니다.

1월 임시국회 회기 종료는 오는 17일, 하지만 성적은 초라합니다.

법안 통과 실적은 전혀 없고, 여야가 약속한 선거제 개혁안의 1월내 합의 처리도 끝내 불발됐습니다.

사립유치원 투명성 강화를 위한 ‘유치원 3법’과 체육계 성폭력 근절 법안, 환자의 흉기에 숨진 임세원 교수 사건 재발을 막기 위한 법안도 표류 중입니다.

여야가 국회법상 자동으로 소집되는 2월 임시국회의 의사일정에 합의한다고 해도, ‘빈손 국회’가 될 가능성은 남아있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단이 오는 11일부터 18일까지 방미 일정이 잡혀있어, 국회의 실질적 활동은 이후에나 이뤄질 것이란 분석입니다.

다만, 여야 대표단이 방미 일정 동안 물밑협상을 진행할 가능성도 있어, 극적으로 국회 정상화에 합의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