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경기도 안성시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전국적으로 구제역 확산조짐이 보이고 있는 가운데 충북 충주의 한 한우농가에서도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됐습니다. 

방역당국은 예방적 살처분에 나서는 등 대응을 서두르고 있지만, 추가 확산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청주BBS 김정하 기잡니다.

 

한우 11마리를 키우는 충북 충주의 한 농장 주인은 어제(31일) 침 흘림과 수포 등 구제역 의심 증세를 보이는 소 1마리를 발견해 방역당국에 신고했습니다. 

구제역이 잇따라 번진 경기도 안성 이외지역에서 나온 첫 의심 신고로, 해당 한우는 간이 키트 검사에서 'O'형 구제역 양성 판정을 받아 확진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충북도는 해당 농가에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사람과 가축 이동을 통제하는 등 긴급 방역조치에 나섰습니다.

또 충북도는 사육 중인 한우 11마리 모두 살처분하고 이 농가의 반경 500미터 이내에 있는  2개 농가, 한우 38마리도 예방적 차원에서 살처분 할 계획입니다.

[인서트]
신동앙 충북도 방역팀장
“가축이동을 통제하고,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충북 도내에서 첫 의심 신고가 접수되면서 추가 확산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해당 농가의 경우 경기도 안성 확진농가에서 5,60KM 떨어진 곳으로 직접적인 역학 관계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당장 감염 경로 추적이 쉽지 않은 상황.

이 농가를 다녀간 사료차량 등이 도내 또다른 농가를 거쳐갔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탭니다. 

여기에 경기도 안성 두번째 확진 농가와 역학관계가 있는 도내 농가도 현재 7곳이 추가로 확인돼, 긴급 예찰이 진행 중입니다. 

[인서트]
신동앙 충북도 방역팀장
“충주의 농장은 안성시와는 직접적인 역학관계가 없는 상황이라 추적 검사를 진행중입니다.”

한편 농림부와 충북도는 축산 농가가 백신 접종을 하지 않거나 소독을 제대로 하지 않아 구제역이 발생할 경우 최대 천만 원의 과태료와 함께 축산업 허가취소와 정책자금 지원 중단 등 강제 조치를 내릴 방침입니다. 

BBS뉴스 김정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