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정재숙 문화재청장에게 현행 등록 문화재 관리가 면 단위, 즉 구역 개념으로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8월 임명 후 처음으로 조계종 총무원을 예방한 정 청장은 원행스님의 이 같은 지적에 공감의 뜻을 밝혔지만 구체적 답변은 피했습니다.

홍진호 기자입니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이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예방했습니다.

지난해 8월 취임 후 조계종 공식 예방은 처음입니다.

종단은 국가지정문화재에서 불교문화재가 차지하는 비중이 35%나 되고 국보와 보물의 비중이 매우 높은데도 관련 정부 정책이 미흡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현법스님/ 조계종 문화부장]

“국가 지정 문화재 중에서 불교문화재의 비중이 35%를 차지하고 있고 국가 및 타 종교단체, 개인소유가 18%정도 되어 있는데 국보와 보물 중에는 불교문화재가 60% 그중에서 조계종 소유가 30%를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국가지정문화재 유지 관리에 불교계의 역할이 큰데도, 정부가 유형 또는 무형문화재위원을 채용하면서 불교 전문 인력을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문화부장 현법스님, 불교문화재연구소장 제정스님의 관련 발언이 잇따르자,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정부 문화재 정책에 불교계 참여 폭을 넓혀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원행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전체 불교 관계되는 분들이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폭을 넓혀 주시고 저희들도 열심히 문화재청에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행스님은 3.1운동의 역사적 현장인 탑골공원이 원각사 터에 조성됐고 국보 2호인 석탑 등이 남아 있다며, 불교문화재가 우리 역사와 삶의 현장 곳곳에서 살아 숨 쉬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켰습니다.

그러면서 스님들이 사찰에서 생활하면서 실질적으로 지정문화재들을 보호하고 있지만, 이들 불교 문화재 보수와 관리에 대한 제도적 지원은 개별 문화재 단위로 이뤄지고 있어 불합리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불교계가 요구하는 구역 개념의 ‘면 단위’ 문화재 관리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구체적 답변에는 말을 아꼈습니다.

[원행스님/ 조계종 총무원장-정재숙/ 문화재청장]

“점단위로 보는 거죠. (네) 잘 알다시피 그 건물을 지키기 위해서 부속건물들이 필요하죠. (알겠습니다. 한 건물만 보지 말고 넓게 구역까지) 직접 살면서 지켜온 거잖아요.”

정재숙 청장은 비공개 대화에서 불교문화재의 면단위 관리를 위해서는 문화재 관련 예산의 증액이 선결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탠딩] 문화재청이 설립 된지 이제 20주년이 됐습니다.

정부의 문화유산 정책의 수준이 2019년에 한 단계 높아지는 원년이 될 지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BBS NEWS 홍진호입니다.

(영상취재=장준호, 남창오. 영상편집=최동경)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