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올해부터 고액 상습 체납금 징수에 빅테이터 센터를 기반으로 한 AI 즉 인공지능 등 첨단 정보기술이 도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횡령과 배임 혐의를 받고 수사 선상에 오른 기업에 대한 국세청의 탈세 검증도 한층 강화될 전망입니다.

남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승희 국세청장이 오늘(28일) 세종 국세청사에서 열린 '19 전국세무관서장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악의적 고액 체납자의 은닉 재산을 끝까지 추적해 환수해야 한다"

한승희 국세청장은 오늘 올해 세정 방향을 정하는 전국 세무관서장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조세정의 실현'을 강조했습니다.

한 청장은 특히 해외에 자산을 숨기고 호화·사치 생활을 하는 고소득층과 불공정행위로 국민에게 상실감을 주는 생활 속 적폐 탈세, 대기업과 대재산가의 편법 상속·증여 등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특히 횡령과 배임 혐의를 받는 기업에 대한 탈세 검증을 한층 강화하고, 대기업 총수나 대재산가의 재산변동에 대해서도 상시 분석해 탈세 여부를 면밀하게 들여다 볼 계획입니다.

현재 270억원대 횡령과 배임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조양호 회장의 한진그룹 등이 분석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한 청장은 이를위해 올해 상반기에 본격적으로 출범하는 빅데이터 센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 등 첨단 정보기술의 활용 능력을 높일 것을 주문했습니다.

한 청장은 그러나 경영 여건이 어려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세무조사 제외·유예, 체납액 소멸제도 등 지원대책을 선제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위해 젊은 관리자로 구성된 미래전략 태스크포스(TF)를 통한 세정 발전방안 연구도 지시했습니다.

오늘 전국 세무관서장회의에는 홍남기 경제 부총리를 비롯해 전국 세무관서장 293명이 참석해 2019년 국세 행정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BBS뉴스 남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