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전국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부산으로 가봅니다. 부산BBS 박세라 기자, 준비한 소식 전해주시죠.

 

지난 2016년이었죠. 영남지역 새 관문공항이 될 '동남권신공항'의 입지를 두고 부산과 경남, 대구, 경북 등이 격렬한 갈등을 빚었는데요. 영남권은 밀양을, 부산은 가덕도를 주장했지만 정부는 프랑스 업체의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김해신공항 건설, 즉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향으로 결론 지었습니다. 그런데 지난해부터 김해신공항 반대 여론이 일더니 오거돈 부산시장이 본격적으로 동남권신공항 건설을 다시 추진하고 나섰습니다. 최근에는 부산, 울산, 경남의 단체장들이 함께 손잡고 정부와 각을 세우고 있는데요.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송철호 울산시장은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검증단을 꾸리고 김해신공항 불가 입장을 공식화했습니다. 

 

이와 함께 대구, 경북도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반대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과거와 다른 양상이 벌어지는 것 같아요?

 

네 그렇습니다. 대구와 경북은 통합대구공항을 이전하면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대구공항과 K2기지 통합 이전이 추진되면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허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흐름 가운데 부산시의회는 경남도의회와 울산시의회 등과 적극 협력해 나갈 것으로 보이는데요. 동남권관문공항은 한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데 공감하면서, 수도권 집중화 해소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인근 지역 정치권이 함께 정부를 압박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남언욱 부산시의회 해양교통위원장의 말 들어보시죠.

[인서트1/남언욱/부산시의회 해양교통위원장]

"현재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가장 큰 문제점인 계층 간 양극화보다 더 심각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집중해소를 위해 경남도의회, 울산시의회 뿐 아니라 대구.경북하고도 협력해 나갈 생각입니다."

오거돈 부산시장

 

부울경 시,도지사들이 김해신공항에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서 2056년 김해공항의 항공수요가 2천925만명이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부산시는 이와 다른 주장을 펼치는데요. 2050년이면 3천800만명이 김해공항을 이용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국토부와 부산시의 항공수요 예측이 1천만명 가까이 차이 나는 건데요. 이 뿐만 아니라 항공기 소음 영향을 받는 지역을 바라보는 시각도 차이가 큽니다. 특히 소음피해 가구를 살펴보면 국토부는 2천700여가구에 불과하지만 부산시는 3만 가구가 넘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부산시는 김해신공항 사업이 진행될 경우 비행 안전에 위협을 주는 산을 깎아내야 하는데, 여기에만 2조원이 넘는 돈이 필요하다고 설명합니다.

 

지역 시민들은 김해신공항 건설에 어떤 입장인가요?

 

안전과 소음 문제, 또 관문공항으로서의 역할 등 김해신공항을 둘러싼 여러 지적이 제기되자 시민단체들이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부산과 경남의 14개 시민단체가 모여 '전국공항 주변 피해주민연대'를 꾸리고 김해신공항 기본계획과 관련한 행정심판청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는 오늘 성명을 내고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위해 김해신공항을 심판할 검증기구를 구성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는데요. 김해신공항은 24시간 운영이 불가능하고 확장성도 없는데, 과연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국토부의 계획이 적합한지, 검증할 기구를 구성해달라는 겁니다. 또 현재 급증하는 여객수요로 김해공항이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관문공항 건설 전까지 김해공항의 시설을 꾸준히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남언욱 위원장의 말 들어보시죠.

[인서트2/남언욱/부산시의회 해양교통위원장]

"관문공항 건설 전까지 김해공항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서 부산시와 협력해야하고요. 확장사업 조기추진, 주차장 증설 등 기타 시설개선 사업을 적극적으로 건의하고 촉구할 예정입니다."

 

정부와 부울경 지역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고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 최대 이슈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논란이 재연될 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박세라 기자 잘들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