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소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올해가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 인 만큼 여성독립운동사와 ‘위안부’ 피해 기록 등을 보존하고 알리는 관련 센터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습니다.

배재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소의 독립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선미 장관은 어제 저녁 열린 출입기자단 신년간담회에서 “위안부 문제연구소를 비롯한 기념사업을 어떻게 지속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전면적으로 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소는 지난해 8월 ‘위안부’ 피해 관련 기록물을 집대성하고 각종 연구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산하 기관인 한국여성인권진흥원에 1년 위탁으로 출범했습니다.

정부 기관에 ‘위안부’ 연구소 현판이 걸리기는 처음이었지만, 연구소 설치 근거가 담긴 관련법 개정안이 국회 벽을 넘지 못하면서 위탁사업으로 추진되는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태생적 한계는 결국 초대 소장이었던 김창록 경북대 교수가 3개월 만에 물러나는 등 파행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다 지난해 11월, 연구소를 위탁하는 여성인권진흥원의 법적 근거가 담긴 관련 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새로운 전기를 맞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진 장관은 “10년의 노력 끝에 민법의 법인에서 공법인이 됐다”며 “이를 기회로 지금까지 진행됐던 다양한 방식의 ‘위안부’ 피해자 관련 연구사업과 기념사업을 재구조화해보려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진 장관은 특히 올해가 3.1운동 100주년을 맞는 해 인 만큼 여성독립운동사를 조명하고 ‘위안부’ 피해 기록을 보존하는 가칭 ‘평화와 인권센터’ 설립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습니다.

센터 설립은 지난해 취임 초부터 추진됐지만, 예산이 삭감되면서 조만간 부지와 예산을 새롭게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진 장관은 최근 확산하는 이른바 ‘체육계 미투’ 사태에 대해 “10대를 노예처럼 다룬 야만적인 상황이 너무 부끄럽다”며 반드시 바로잡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BBS뉴스 배재수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