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 건강정보

● 출 연 : 이강식 메이한의원장

● 진 행 : 이선화 앵커

● 2019년 01월 17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건강정보

[이선화] 매주 목요일 꼭 알아야 할 건강정보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도 스튜디오에 메이한의원 이강식원장 나와 계신데요, 원장님, 오늘은 어떤 이야기 준비하셨습니까?

[이강식] 오늘은 ‘족욕’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머리쪽으로 열이 몰리고 반대로 발은 차가워지고, 그에따른 여러 가지 질병들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혈압, 두통, 불면증, 어깨결림, 비염등의 여러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족욕을 하게되면 머리쪽에 쌓인 열이 아래로 내려가면서 머리가 맑아지고 스트레스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이 개선되게 됩니다. 또한 무릎통증이나 허리의 통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니 족욕을 해서 안되는 사람들은 별로 없다고 생각하셔도 되겠습니다.

[이선화] 말만 들어도 좋네요, 그렇다면 제대로 족욕하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을 해 주시죠?

[이강식] 물은 대략 39도에서 41도 정도로 본인에게 맞는 적정한 온도에 맞춰서 땀이 살짝 날까말까 하는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기전에 정종을 소주잔으로 한잔정도 넣고 하면 발쪽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데 그 효과가 더 큽니다. 시간은 대략 30분 내외정도 하시면 되는데, 가급적 오전은 피하고, 저녁식사후 30분이상 지난다음에 하시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시간을 더 오래하셔도 됩니다만 1시간이상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족욕을 오전에 하면 아침부터 나른하고 졸릴수 있으니 가급적 저녁때 자기전 2-3시간전에 하면 특히 불면증이나 피로회복에 매우 좋습니다.

[이선화]저도 족욕에 관심이 있어서 인터넷을 찾아 봤는데 족욕기가 있고, 각탕기가 있더라구요, 뭐가 다른거죠?

[이강식]족욕기는 말 그래도 물에 발목만 잠기는 형태이고, 각탕기는 종아리 부분이 담겨지는 것으로 효과는 각탕기가 훨씬 좋습니다. 그러니 각탕기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아리까지 따뜻하게 담겨져야 그 효과가 좋습니다.

[이선화]그렇다면 반신욕은 어떤가요?

[이강식] 족욕에 비해서 반신욕이 더 효과가 좋은건 사실입니다만 실제로 반신욕을 권해보면 샤워도 해야하고, 욕조가 없는 분들도 많고, 그래서 결국 할수 있는 분들도 많지않고, 귀찮아서 잘 안하시더라구요. 그래서 편리하면서 효과가 좋은 족욕을 환자들에게 많이 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족욕을 하면서는 그냥 편하게 티비를 보면서 할수도있고, 책을 보면서도 할 수 있고, 인터넷으로 재밌는 영화나 동영상을 볼수도 있으니, 크게 지겹지고 않고 쉬우면서도 건강에 좋아 반신욕보다는 족욕을 많이 권하고 있습니다.

[이선화]족욕을 할 때 명심해야 할 주의사항도 궁금합니다?

[이강식] 혈압이 낮거나 스트레스가 극심하거나 현재 극심한 피부병이나 체력이 현저하게 약한 사람들은 시간을 줄이거나 온도를 너무 뜨겁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족욕도 일정부분 체력을 소모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데, 현재 열이 너무 심하게 많은 분들은 그 열이 더 심해져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압이 낮은 분들도 현기증이 발생할수 있으니 온도를 너무 뜨겁지 않게 한다든지 시간을 10-20분정도만 한다든지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선화]족욕하다가 화상을 입었다는 분들도 계시던데요?

[이강식] 네 맞습니다. 어른신들이나 몸이 많이 냉한경우에는 피부가 빨갛게 되로록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화상을 입을 경우가 있습니다. 어른신들도 몸이 냉하면서 피부감각이 둔해 발이 따뜻해져서 좋은데, 피부가 화상입는 것을 모르고 해서 나중에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하고, 혹시 족욕을 하고나서 피부가 따가우면 찬물로 살짝 식히셔야 하는 겨우도 있으므로 욕심내지 말고 피부상태를 봐가면서 적절하게 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선화]족욕을 할 때, 오일이나 한약재를 넣고 하신다는 분들도 계시던데 어떤 효과가 있습니까?

[이강식]네 본인이 좋아하는 취향이나 건강에 따라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에는 라벤다 오일을, 비염이 심하면 박하향이나 페퍼민트 향의 오일을 또는 본인 좋아하는 차나 꽃잎을 띄워서 해도 기분이 좋아지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니 그런것들을 본인 취향대로 선택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이선화]족욕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나요?

이강식; 네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는 결국 기초체온이 올라야만 체지방 분해가 잘되고, 노페물이 잘 배출되는 것인데, 족욕을 자주 하게되면 몸이 따뜻해지고, 대소변기능이 원활해져서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으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분들도 족욕을 자주하게되면 스트레스 해소효과로 폭식을 줄일수 있어서 다이어트의 성공가능성이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이선화] ‘두한족열’이라는 말이 있잖아요? 근거가 있는 말입니까?

[이강식] 원래 두한족열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머리는 차가워야 하고, 발은 따뜻해야만 건강하고 질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족욕을 자주하면 무병장수하는게 큰 도움이 되는 건강법입니다.

[이선화]족욕, 게을러서 운동도 잘 안 되고, 또 바빠서 시간 없는 분들이 건강을 지키는 방법으로 한번 시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원장님,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