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영국이 EU와 아무런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 채 EU를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No deal Brexit)' 등 최악의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오늘(16일) 기획재정부 이호승 제1차관 주재로 '브렉시트 관련 관계부처 대응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습니다.

또, 조만간 경제부총리 주재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신속히 개최해, 한영 FTA 추진방안 등 구체적인 대책을 담은 '브렉시트 대응방안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세관과 무역협회, 그리고 코트라와 영국 현지공관 등을 통해 수출입 통관 등 애로사항 상담을 위한 전담 창구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브렉시트(Brexit) 인해 영국 수출입과 현지 진출 기업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하고, 금융회사 등 영국 현지 진출기업의 영업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파악해 대응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어, 브렉시트, 즉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에 대응해서도 가이드 라인을 발간하고 관계기관 합동 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이와함께 국내 외환-금융시장 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될 경우, 위기 대응계획(contingency plan)에 따라 필요한 시장 안정조치를 신속하고 단호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브렉시트 이후 한-영 FTA를 가급적 조기에 체결하기 위해 실무협의 등 사전준비작업을 신속히 진행하고, 한-EU FTA상 관세 혜택 유지를 위한 대응방안도 영국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