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체육계 성폭력 파문 관련 후속대책 발표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체육계의 성폭력 파문과 관련해 정부가 국가대표 선수촌에 대한 감사원 공익감사와 함게 국가인권위원회의 특별조사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체육계 비리를 근절하기 위한 독립기구, ‘스포츠윤리센터’ 설립도 추진할 방침입니다.

오늘 정부가 내놓은 후속대책, 박성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계속되는 체육계 성폭력 파문에 어제는 대한체육회, 오늘은 문체부가 다시한번 국민앞에 고개를 숙였습니다.

오늘 발표에는 지난 9일 긴급발표에 이은 후속대책이 담겼습니다.

우선 문체부는 이번 사태에 대해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서트1.

[문체부 오영우 체육국장의 말입니다.]

“문체부는 국가대표선수 관리와 운영 실태에 대해서 감사원에 공익 감사를 청구하였습니다.”

그동안 문체부나 대한체육회 차원의 자체 감사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성폭력 등 비리가 재발된데 따른 고육책이라는 분석입니다.

이와함께 문체부는 국가인권위원회의 특별조사 방안도 검토하는 한편, 체육계 비리업무만을 전담할 독립형태의 ‘스포츠윤리센터’ 설립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서트2.

[오영우 문체부 체육국장입니다.]

“체육분야 (성)폭력 조사에 국가인권위원회의 참여를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체육계 비리 업무를 전담하는 독립기관으로 ‘스포츠윤리센터’ 설립을 지원하고 추진하겠습니다.”

문제의 심각성에 비춰 성폭력 조사의 객관성이나 전문성, 나아가 대책의 실효성 등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후속대책에는 또 오는 3월부터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징계체계를 강화해 적용하거나, 선수촌 운영에 여성 참여, 인권관리관 배치도 포함됐습니다.

계속되는 파문에, 쏟아지는 대책들, 국민공분 앞에 실효적인 효과를 거둘지 주목됩니다.

BBS 뉴스 박성용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