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14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방문해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횡단대교)건설사업의 예타면제사업 선정을 건의했다. [사진 포항시]

포항지역 현안사업인 영일만횡단대교 건설의 예타면제를 위해 여야를 떠나 지역 정치권이 힘을 하나로 모으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지역 경제 파급효과가 큰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하겠다며 광역시도별로 사업신청을 받았고 경상북도는 동해안고속도로(포항~삼척)와 동해 중부선복선전철화(포항~동해)사업을 건의했습니다.

영일만횡단대교는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일환입니다.

예타면제사업 선정 발표는 이달 말에서 다음달 초로 예정돼 있습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오늘(14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방문해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횡단대교)건설사업의 예타면제사업 선정 당위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지역국회의원인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과 김정재 의원뿐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허대만 경북도당위원장과 전 청와대 선임 행정관 오중기 위원장도 청와대 주요 책임자를 만나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등 여야가 함께 지역현안사업 추진에 나섰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허대만 경북도당위원장은 지난 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찾아 예타면제사업 선정과정에서 지역당의 요구를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허대만 위원장은 지난 9일 총리실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을 만나 예타면제사업 선정과정에서 지역당의 요구를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고 김부겸 장관과 민형배 청와대 자치발전 비서관에게도 요구를 전달했습니다.

오중기 포항북구지역위원장 역시 지난 주말 청와대를 찾아 청와대 김수현 정책실장을 만나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대교 포함)를 비롯한 포항의 주요현안들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조기 해결을 호소했습니다.

포항시에 따르면 동해안고속도로는 현재 정부정책인 신북방정책 교두보 역할을 위한 유럽대륙 유일한 연결통로인 측면과 판문점 선언 등 통일시대 대비 남북교류 동해안 교통의 축이라는 점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