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신도시 불교 포교와 자원봉사 등의 영역에서 눈에 띄는 활동이 있어온 지역 가운데 하나가 바로 경기도 고양시인데요.

고양시 사암연합회가 마련한 기해년 신년하례회가 열려 지역 불교계의 화합을 다지며 시민 행복을 기원했습니다.

류기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신도시 포교 거점 확보는 조계종이 추진하는 올해 주요 사업입니다.

조계종의 올해 예산안에도 신도시 포교용 부지 매입비가 크게 늘었습니다.

탈 종교화 시대, 종교인구 감소 속에서 신도시 포교 활성화는 불교의 미래가 걸린 과제입니다.

수도권 신도시 일산을 중심으로 한 경기 고양시는 대표적입니다.

인구 100만이 넘는 이 지역에 교회는 1000개가 넘지만, 사찰은 80여 개에 불과합니다.

신도시 불교 포교의 현주소입니다.

그럼에도 고양시 불교사암연합회는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자비 나눔과 봉사를 적극 실천하면서 포교 역량을 십분 발휘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원봉사 분야에서는 대규모 조직인 천수천안 자원봉사단을 발판으로 이웃종교에 뒤지지 않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어제, 고양시 덕양구청에서 열린 고양시 불교사암연합회 신년하례법회는 이 같은 현실을 공유하면서 지역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기원하는 자리였습니다.

[인서트 1 도원 스님 / 고양시 불교사암연합회장] : "우리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서 수행을 해야만 합니다...수행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요. 참선을 하든, 사경을 하든, 절을 하든, 봉사를 하든 그렇게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서도 우리 고양시는 특별히 봉사하는 것에서..."

고양시 관계자와 정치인들은 소외계층 어르신을 위한 무료급식소 운영 등 지자체의 손길이 미처 닿지 않는 복지 사각지대를 묵묵히 돌봐온 불교계에 감사를 전했습니다.

[인서트 2 이재준 / 고양시장] : "그동안 사암연합회는 지역에서 많은 봉사활동을 해왔습니다. 사실 고양시가 하지 못하는 부분들까지...봉사활동을 실천해왔던 점들에 대해서 저희도 깊이 알고 있고..."

[인서트 3 심상정 / 정의당 국회의원] : "무엇보다도 천 개의 손과 천 개의 눈으로 우리 고양시 어둡고 아픈 곳에 나눔과 보시의 공덕을 베풀고 계신 천수천안 봉사단 여러분께 깊은 감사..."

행사장에서 고양시 불교사암연합회는 일일찻집으로 마련한 수익금을 저소득 가정 자녀 15명에게 장학금으로 전하며 나눔의 의미를 되새겼습니다.

[인서트 4 전홍은 / 고양시 불교신도연합회장] : "세간의 등불이시며, 온갖 공덕으로 중생을 인도하시는 부처님. 이제 저희들은 나눔과 봉사로서 부처님의 자비를 실천하고 시민의 행복을 위해 더욱 정진하겠나이다."

[스탠딩]

일산 신도시를 품고 있는 고양시 불교사암연합회는 전국 어느 곳보다 포교 역량이 결집돼야 할 곳입니다.

기해년 새해에도 고양 지역의 자비 나눔과 봉사 활동은 모범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BBS 뉴스 류기완입니다.

영상취재: 장준호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