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을 낙관하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보낸 친서에 답장을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고용지표 부진’이 아쉽다면서도, 소득주도성장 등 정부의 경제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은 거듭 분명히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연내 답방’이 이뤄지지 못한 데 대한 양해를 구하는 친서를 보낸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답장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신년 기자회견에서 “비핵화에 있어 더 속도 있는 진전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친서를 통해 새해에도 남북간 자주 만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취임 후 가장 큰 성과가 있었던 분야로 꼽고, 올해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비핵화 문제가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추진하는 것이 순조로울 것이라며 북미 논의를 보면서 우리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중국 시진핑 주석과 회담을 가진 것은 북미 접촉이 가까워졌다는 징후라며 북미회담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새해 정부의 가장 큰 과제로 꼽은 분야는 ‘고용지표 개선’ 문제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가장 아쉬운 점으로 ‘경제 분야’를 언급하며 “고용의 양과 질을 함께 개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정책 기조를 바꿀 생각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를 그대로 유지해 가면서 보완할 점을 충분히 보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일자리 정부’를 강조했지만 고용지표가 악화된 이유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엔 “정부로선 아픈 대목”이라면서 ‘최저임금 인상’도 일부 영향을 줬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제조업 혁신 등 정부의 ‘혁신성장’ 정책을 통해 혁신을 통해 기존 산업을 부흥시키고 새 성장 동력이 될 신산업을 육성하겠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오늘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는 내외신 180명의 기자들이 참가했고, 문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포함해 각본 없이 100분간 진행됐습니다.

BBS 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