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까지 외부민간 특별조사...경찰수사 결과따라 확산 전망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 선수가 전 코치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긴급대책을 내놨습니다.

체육계 성폭력 가해자에 대해 영구제명을 확대하거나 민간주도 특별조사 등 전에 없는 고강도 대책들입니다.

박성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늘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빙상계 조재범 전 코치의 상습 성폭력 보도에 따른 긴급브리핑‘을 가졌습니다.

정부는 발표전 그동안 관련 대응이 부실했던 점에 대해 먼저 사죄해, 이번 사태를 얼마나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는지 드러냈습니다.

<인서트1>

노태강 문체부 2차관의 말입니다.

"이 사건은 그동안 정부와 체육계가 마련해 왔던 모든 제도들과 대책들이 사실상 아무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오늘 발표의 핵심은 체육계 성폭력에 대한 처벌 강화와 민간주도 특별조사, 그리고 예방책이었습니다.

<인서트2>

문체부 노태강 2차관입니다.

"첫째,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처벌규정을 더욱 강화하고, 성폭력 가해자는 체육관련 단체에서 종사하지 못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성폭력 등 체육 분야 비위근절을 위한 민간주도 특별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여기에는 가해자에 대한 영구제명 확대나 국내외 체육관련 기관에서의 종사 금지 등 강도 높은 처벌방안이 들어갔습니다.

또 종전 체육계 자체 조사와 대응이 제식구 감싸기에 그쳤다는 비판을 거울삼아 외부 민간차원의 특별조사방안도 담겼습니다.

이와함께 문체부 산하에 ‘체육분야 성폭력 전담팀’과 독립기구 형태의 가칭 ‘스포츠윤리센터’를 운영해 피해자 보호와 비리척결기구로 활용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체부는 또 선수촌 합숙훈련 개선이나 인권교육 강화 등 안전한 훈련 여건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신속한 대응에도 불구하고, 이번 사태의 파장은 경찰 수사 결과와 또다른 폭로여부에 따라 더욱 확산될 전망입니다.

BBS뉴스 박성용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