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자살예방과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려는 국가 차원의 지원 정책이 강화됐습니다.

부처님 생명존중 사상의 가치를 담은 불교계의 자살예방 활동 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영석 기잡니다.

 

OECD 국가 최고 수준의 자살률을 낮추기 위한 정부 대책이 올해 제도적으로 강화됩니다.

국회는 지난 연말 본회의에서 '자살예방과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위한 법률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기존 법률보다 관리 대상과 지원 범위가 대폭 확대됐습니다.

[송석준 자유한국당 의원: 가족 중에 자살이 발생한 원인에 대해서 사회적으로 관심을 갖고, 치유할 수 있고, 또 특별한 관리와 지원을 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을 국가적으로 마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자살한 가족을 둔 유가족이나 자살 시도자, 즉 위험군에 속한 이들에게 상담이나 교육이 진행됩니다.

자살 시도를 암시한 글을 인터넷에 올릴 경우 경찰, 소방 등의 기관이 구조에 나서도록 하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언론이 자살과 관련한 뉴스를 지나치게 세세하게 보도하는 것을 자제하는 기준도 마련됐습니다.

[송석준 자유한국당 의원: 모방 자살, 유사 자살 행위를 막는 그런 내용도 들어 있습니다.]

국회가 주도한 입법화에 정부도 신속하게 행정 체제를 갖췄습니다.

총리실은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자살예방정책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또 보건복지부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자살예방 전문상담 전화를 통합 운영합니다.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인 생명존중의 문화를 정착시키기는 일에 앞장서온 불교계는 민관 협업 체계를 구축해 자살예방 사업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생명존중 사상의 가치를 담은 다양한 프로그램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가섭 스님/조계종 포교부장(불교상담개발원장): 그동안의 불교상담개발원은 서울시, 보건복지부와 함께 손을 맞잡고 기초적인 자살예방 사업들을 해왔습니다. 그런 사업들이 이제는 좀 더 전문성 있게 불교계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그런 근간을 마련해야 할 것 같고요. 가장 중요한 것이 사찰과 지역사회가 연계된 유기적인 예방 사업들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고 봅니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연예인, 정치인을 중심으로 한 유명 인사들의 자살 또는 자살 미수 소동이 수시로 일어나면서 생명에 대한 그릇된 인식이 널리 퍼질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생명존중의 가르침을 펼치는 불교가 자살 예방에 가장 부합하는 종교라는 점에서, 불교적 사상을 토대로 한 정부와 종단의 심도 깊은 대책이 나와야할 시점입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영상취재/남창오, 편집/성광진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