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청와대가 적자 국채 발행을 압박했다는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의 폭로를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야권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등 상임위를 통한 진실규명을 거듭 촉구했고, 여당은 정쟁을 위하 상임위라며 일축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지난 2017년, 정부가 ‘적자 국채 발행’을 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의 폭로가 여야 공방의 ‘불씨’를 당겼습니다.

특히 신 전 사무관의 기자회견에서 청와대가 ‘적자 국채 발행’을 압박하려 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불거지며 야권의 대여 공세 수위는 거세지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이번 사건의 ‘진실규명’이 필요하다며 별도의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기재위 등 5개 상임위 소집을 요구했습니다.

폭로와 관련된 청와대의 적자 국채 발행 압박은 기획재정위에, 청와대 '민간인사찰' 의혹에 대해선 환노위 등 사안 별로 상임위를 꾸려 검증하겠다는 것입니다.

앞서 조국 수석과 임종석 비서실장이 출석한 국회 운영위가 열렸지만,  별다른 활약이 없었다는 평가를 만회해보겠다는 것이 자유한국당의 계획입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오늘 회의에서 “80년대 민주화 운동 이후 최대의 양심선언이라고 생각한다“며 김동연 전 부총리의 해명을 촉구했습니다.

바른미래당도 구체적인 정황과 실명이 공개됐다며 기재위 소집을 늦출 수 없다고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민주당은 야권을 향해 “정쟁을 위한 상임위 요구”라며 “새해가 됐는데도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는 청와대 특별감찰반 논란을 정쟁으로 부풀렸던 방식과 똑같다며 무리한 의혹제기를 거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