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임종석 대통령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을 불러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을 집중적으로 다뤘던 국회 운영위원회가 이틀에 걸쳐 변죽만 울리다 끝났습니다.

여당은 모든 의혹이 해소됐다고 주장했지만, 야당은 특검과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며 공방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을 둘러싸고 새해를 넘겨 15시간 동안 이어진 국회 운영위원회 현안 질의.

관례를 깨고 8년 만에 국회 운영위에 출석한 조국 민정수석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자리했지만 별다른 소득은 없었습니다.

야당이 예고했던 ‘한방’은 없었고 여당은 범법자의 개인 비리를 정쟁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 흔들기라는 비판을 내놨습니다.

여야 공방의 여진은 새해 첫 업무일인 오늘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당장 자유한국당은 운영위를 통해 불법 사찰의 ‘판도라 상자’가 열리기 시작했다면서 국정조사와 특검을 주장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조와 특검을 일축하고 있습니다.

야당이 원하는 대로 청와대 특감반 의혹에 대한 운영위를 여는 데 동의했고, 그동안 제시했던 의혹이 모두 해소됐다는 겁니다.

한국당은 의혹과 폭로 정국을 이어가려고 하는 반면, 민주당은 의미없는 정쟁이라는 입장이라, 여야 정면충돌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특히 여기에 정부의 적자 국채발행을 둘러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까지 더해지면서 새해 초반 정국이 얼어붙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바른미래당도 신 전 사무관의 폭로로 새로운 국면이 전개되고 있다면서 국회 기획재정위 소집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만,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에 대해서는 유보하는 입장이라 앞으로 한국당과의 공조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바른미래당의 이같은 태도는 군소 3당이 추진 중인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협조를 위한 협상을 염두에 둔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