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 건강정보

● 출 연 : 이강식 메이한의원장

● 진 행 : 이선화 앵커

● 2018년 12월 27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건강정보

[이선화] 겨울철 대표적으로 조심해야 할 질병, 소리없는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병,

바로 ‘고혈압’입니다.

그래서 고혈압 환자들은 겨울철이 무섭다고 하는데요, 오늘 건강정보에서는 고혈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이한의원 이강식 원장 함께 했습니다.

[이선화] 어떤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하나요?

[이강식] 보통 정상혈압은 120/80인데, 고혈압이란 140/90정도 이상을 말하는 것으로 반드시 이 수치로만 고혈압이라고 말하기는 어렵고, 여기에 어지러움, 두통, 뒷목의 뻣뻣함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대로 저혈압은 100/60정도입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은 몸이 피곤하거나 몸이 약해지게 되면 혈압이 더 내려가고 몸이 냉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 사람들마다 고혈압을 조심해야 하는 경우가 별도로 있고, 저혈압을 조심해야 하는 경우가 별도로 있습니다.

그러니 가족력이 살피고, 평소 혈압을 체크해보면 내가 저혈압 스타일인지 아니면 고혈압 스타일인지 파악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것을 더 주의해야 하는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비를 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선화] 겨울철에 혈압이 더 오르는 이유는 뭔가요?

[이강식] 날씨가 추우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관이 더 딱딱해지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않으면서 저절로 여름보다는 혈압이 더 오르게 됩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중풍이나 뇌출혈, 뇌경색, 심장질환들이 겨울에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선화] 고혈압을 ‘소리없는 침묵의 살인자’라고 표현하잖아요, 그 정도로 위험한 질병인가요?

[이강식] 고혈압 자체로 사망원인이 되지는 않지만,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하는 고혈압은 2차적인 다른 치명적이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 등의 질환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많아 고혈압의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선화] 그렇다면 우선 혈압을 올리는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강식]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관 안에 찌꺼기가 많이 생기는 경우가 혈압을 올리는 주 원인입니다. 예를 들어 담배를 피워도 긴장감을 유발하면서 혈관이 수축을 해서 혈압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커피, 수면부족, 스트레스, 고지방 음식, 음주, 운동부족, 비만, 노화 등이 혈압을 상승시키는 주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유전적인 원인도 분명히 있으므로, 가족력을 조사하여 부모님 중에 혈압이 높은 분들이 계시면 나도 조만간 고혈압이 될 수 있으므로,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은 치료되기 어렵고 평생 함께 해야 하는 질환이므로, 관리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어떻게 평생을 함께 할 것인지를 파악하고 관리하는 중요합니다. 그러니 그 관리요령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선화] 결국 평소관리를 어떻게 하느냐가 관건인데, 고혈압 관리에 좋은 음식 소개를 좀 해주시겠어요?

[이강식] 일단 커피는 드시지 않는 게 좋구요. 육류보다는 야채나 과일 등이 좋습니다. 고기를 먹지 말라는 소리는 아니고요. 가급적 육류섭취보다는 야채나 과일을 조금 더 드시라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건강을 좋게끔 하려면 노폐물을 만드는 음식을 드시지 않는게 혈관건강, 혈압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이선화] 고혈압 관리에 좋은 운동방법은요?

[이강식] 만약 혈압이 높은데, 과격한 운동을 하거나, 웨이트 트레이닝을 과도하게 하면 혈관을 수축하고, 혈압을 올리는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혈압이 높은 분들은 유산소 운동위주로 가볍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도 체력에 맞지 않게 장시간에 걸쳐 한다면 혈압이 올라 갈수도 있으므로, 혈압이 높은 분들은 가볍고 부드러운 운동위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날씨가 추운 아침이나 저녁에는 피하고, 낮에 햇볕이 잘 들 때, 조금이라도 따뜻할 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선화] 고혈압관리를 위해 평소 지켜야 할 생활습관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이강식] 담배는 끊는 게 좋습니다. 담배는 각성효과가 있는데, 이것이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보니 담배는 피우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스트레스는 좀 줄이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수면의 질이 좋지못한 경우에는 족욕이나 반신욕을 통해서 수면의 질을 좋게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에서는 혈관에 생긴 염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잠을 설치거나 부족하게 되면 혈관의 염증이 없어져 혈관이 건강하게 회복할 시간이 부족하여 혈압이 올라갈 가능성이 많아지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가벼운 운동을 하면서 체중관리를 해주시면 혈압이 올라갈 가능성은 많이 작아지게 됩니다.

[이선화] 스트레스 받으면 혈압 올라간다는 말이 절로 나오잖아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한의학적 방법이 있을까요?

[이강식] 스트레스는 없애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대신 혈압이 높다면 전체적으로 너무 긴장되있고 항진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신경을 조금만 쓰고, 지금보다 조금 긴장을 푸는 습관을 가지시면 됩니다. 완벽하게 할려고 하지 마시고, 지금보다 조금 편안하게 마음을 먹고 스트레스를 조금만 더 줄인다는 생각을 갖고 편안한 마음으로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선화] 스트레스 덜 받고, 규칙적인 생활하고, 잘 먹고 잘 쉬고 잘 자고... 사람으로서 당연한 기본적인 생활인데 실천하기가 참 어렵죠, 그래도 건강한 삶을 위해서 노력은 해야겠습니다.

원장님,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