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2019년 새해는 국립공원 문화재 관람료를 비롯한 불교계 오랜 현안이 해결의 전환점을 맞을지 주목됩니다.

사찰 세금과 관련한 법령 개정과 고속도로 사찰 안내표지판 문제 등도 쟁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출범 2년차에 접어든 원행 스님 체제의 조계종 집행부는 정부 전통문화 정책의 근본적인 변화를 적극 요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 가운데 국립공원 내 사찰이 징수하는 '문화재 관람료'가 최대 쟁점으로 꼽힙니다.

[원행 스님/조계종 총무원장(2018년 11월 13일 취임사 中): 국립공원 입장료가 일방적으로 폐지된 이후 우리 종단은 지난 10여 년 동안 지속적으로 문화재보호법에 의거하여 징수하고 있는 문화재구역 입장료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정부에 정책을 건의해 왔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문제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문화재 관람료 문제는 조계종이 정부를 상대로 협상을 벌일 올해 1순위 핵심 종책입니다.

전통문화 계승자로서 불교가 갖고 있는 위상이 편향된 정부 정책에 의해 더 이상 훼손돼서는 안 된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종단은 국립공원 내 사찰을 실질적으로 관리하는 전국 교구본사와 손을 잡고 올해 초부터 강경 대응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덕문 스님/조계종 '공원과 문화재' 정책개선 소위원장(화엄사 주지): 부서 회의만 해도 가능할 내용을 아직도 안 바꾸고 있다는 것이에요. 그러면 아예 생각이 없거나 문화재 인식 자체가 결여돼 있거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집행부에서 정부에 항의해 줘야 되고요.]

조계종은 문화재 관람료 문제 외에도 사찰이 내는 세금이 증가하게 되는 지방세법 시행령 개정 추진과 고속도로 사찰 안내표지판 철거 문제에도 강력한 개선의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서 불교계 스스로 전통과 유산의 발전적 계승을 정책적으로 담아내는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원행 스님/조계종 총무원장(2018년 11월 13일 취임사 中): 대한불교조계종은 전통문화의 보존과 계승의 핵심 주체로서 전통 문화자원이 국민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원행 스님이 공약 사항으로 담았던 '불교문화 창달위원회' 출범도 연초에 가시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계종은 또 대국민과 종도들의 신뢰회복을 위한 혁신 과제 마련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한국불교 최대 종단 조계종은 전통문화를 굳건히 지키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시대적 과제를 안고 새해를 맞았습니다.

기해년 새해는 정부의 전통문화 정책이 전향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불교계 안팎에서 전방위로 울려 퍼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