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뉴스파노라마에는 올 한해를 분야별로 결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마지막 순서로 정치외교 분야를 결산하겠습니다.

올해 정치외교분야에서는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6.13지방선거, 개헌론 등 굵직굵직한 이슈들이 한해를 장식했습니다. 

김호준, 김연교 두 기자와 함께 정치외교분야를 결산합니다. 

 

올해 역사적인 일로 보자면, 11년만에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것도 세 차례 열리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막이 오르게 됐는데요.

김호준 기자, 이 부분 정리해 주시죠. 

 

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월 27일이죠. 판문점에서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판문점의 군사분계선을 의미하는 콘크리트 턱을 사이에 두고 악수를 나누는 장면, 그 턱을 북측으로 넘어갔다가 다시 함께 남측으로 넘어오는 장면은 뭉클한 감동을 선사하기에 충분했습니다.

두 정상은 판문점 남측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4.27판문점 선언을 채택했습니다.

판문점 선언에는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하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남북 정상회담에 앞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가 남북간 대화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됐구요. 

지난 3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의 대북 특사단 방북때, 4월말 남북정상회담 개최가 합의됐습니다.

판문점 선언에 이어 약 한달뒤인 5월 26일 두 정상은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2차 회담을 가졌습니다.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중재자’ 역할을 하는 문 대통령의 모습을 재확인하는 자리였구요. 

두 정상은 당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위한 협력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세 번째 남북정상회담은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평양에서 이뤄졌습니다. 

9월 평양공동선언과 함께 군사분야합의서가 채택됐습니다. 두 정상은 백두산에 함께 오르고 천지를 방문하며 친교의 시간을 갖기도 했구요. 

김정은 위원장이 가까운 시일내에 서울을 방문한다는 내용이 평양공동선언에 포함됐는데요.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브리핑 내용 들어보시죠. 

[문재인 / 대통령]

"나는 김정은 위원장에게 서울 방문을 요청했고, 김 위원장은 가까운 시일 안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에서 ‘가까운 시일 안에’라는 말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에’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최초의 북측 최고지도자의 방문이 될 것이며 남북관계의 획기적 전기가 마련될 것입니다." 

북미대화의 교착상태 속에 올해안에 서울 답방은 사실상 어렵게 됐는데요. 

새해에 김 위원장의 답방이 이뤄질지 주목됩니다.

 

남북정상회담 합의사항에 대해 이뤄진 것도 있고, 아직 이뤄지지 못한 것도 있는데요.

주요 내용에 대한 추진상황 정리해 주시죠. 

 

가깝게는 지난 26일이죠. 남북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 착공식이 개성 판문역에서 개최됐습니다.

판문점 선언에서는 “경의선·동해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에 대해 합의했구요. 

평양공동선언에서는 “금년내 동·서해선 철도·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에 의견을 모았는데요. 

실제 공사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상황을 봐가면서 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인데요. 

그래도 남북정상 합의를 이행하고, 협력 의지를 보인 것은 의미가 있다는 평가입니다.

[김용현 /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바로 공사를 시작하는 것은 아니지만, 남북의 혈맥을 잇는다, 남북이 철도.도로 연결을 적극적으로 앞으로 하겠다는 의지와 다짐을 하는 자리였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남북은 군사분야 합의서에 담긴 비무장지대(DMZ) 내 GP 즉, 감시초소 시범 철거를 마쳤고, 상호 검증까지 실시했습니다.

방제약제 전달 등을 통해 산림협력에도 나섰고, 인플루엔자 정보 교환 등 보건.의료 협력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체육분과회담을 통해서 내년에 2032년 하계올림픽을 공동유치하기 위한 의향서를 IOC에 제출한다는데도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조건이 마련되는데 따라 정상화하기로 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은 시점이 불투명합니다. 

결국, 북한의 비핵화 진전 속도가 남북 경협의 추진 속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문제로 정치권은 갈등을 겪었는데요.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죠. 김연교 기자가 정리해 주시죠. 

 

네.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동의안은 아직까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습니다. 

판문점 선언엔 국가재정이 들어가는 조항이 있기 때문에 국회의 비준동의를 받아야 하는 법적 근거가 있습니다. 

정부도 국회 비준을 통해 영속적이고 구속력 있는 대북정책을 추진하려 했는데요. 

하지만 북한의 비핵화 이행 없이 비준 동의는 할 수 없다는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아직 발목이 잡혀 있습니다. 

민주당도 당초 연내 통과를 목표로 했지만 최근 북미대화가 지지부진한 상황에 비준을 밀어붙일 동력을 쉽게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판문점 선언 비준 문제는 ‘평양 선언’의 비준 문제로 이어졌는데요. 

청와대가 ‘평양 선언’ 비준안을 국회 동의 없이 의결했기 때문입니다. 

당시 법제처에서 유권해석을 받았는데, 평양선언은 판문점선언의 부속 합의인 만큼, 국회의 동의가 필요 없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판문점선언이 계류된 상태에서 후속 합의인 평양선언을 대통령이 비준한 걸 놓고 논란이 컸습니다. 

평양선언과 함께 남북이 체결한 ‘군사분야합의서’ 비준 문제도 논란이었습니다.

자유한국당이 국회 비준을 주장하자 청와대가 “헌법상 북한은 국가가 아니다”라는 논리로 대응했는데,적절치 않았다는 비판이 있었습니다.

 

김호준 기자, 올해 세차례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것도 역사적이지만 북미정상회담의 개최도 세계사적으로 주목을 받았죠?

 

네. 70년 가까이 냉전 관계였던 북미 양국이 정상회담 가진 자체가 역사적인데요.

6.12 센토사 합의를 통해 새로운 관계수립을 약속한 것은 적지않은 의미가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장은 센토사에서 가진 정상회담을 통해 4개항으로 구성된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과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과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노력, ‘미군 유해 송환’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전봉근 /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교수]

"올해의 6.12싱가폴 선언에서는 미북 관계와 비핵화에 대한 포괄적이고, 개념적인 목표를 제시했었습니다. 관계개선을 하겠다,비핵화를 하겠다,평화정착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 자체로서 국면전환의 세기적 변화가 있었다면 2019년에는 과연 그러한 것들이 실질 성과로 나타날 것인가에 대해서 모든 사람이 주목할 것 같습니다."

이후 미 행정부는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결정하면서 후속협상의 동력을 이어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북미정상회담은 한때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취소를 전격 발표하면서 무산 위기를 겪기도 했지만, 북한이 대화 의지를 거듭 밝히면서 우여곡절 끝에 성사됐습니다.

이후 지난 7월과 10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방북하면서 후속 협상을 가져갔지만, 핵 신고 문제 등에 합의하지 못하면서 북미 대화는 교착국면에 빠져 있는 상황입니다.

 

내년초에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에 대해 미국 정부가 의지를 보여왔는데요.

개최 시기나 가능성은 어떻게 전망됩니까?

 

네. 미국과 북한 모두 대화국면을 이어나가야 하는 정치적 수요를 가지고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로서는 민주당이 하원의 다수를 차지한 상황에서 북미대화 또는 비핵화에 대한 성과를 내야 할 필요가 있구요. 

북한으로서도 “사회주의 경제건설 총력 집중”을 신 전략노선으로 선포한 상황에서 경제적 성과를 거둬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두 지도자의 상황을 고려할 때, 내년초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데체적인 분석입니다. 

[전봉근 /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교수]

"2019년 상반기내에 미북정상회담 2차 정상회담과 미니 일괄타결이 있을 것이다라고 전망을 합니다.미국측이나 한국측이 요구하는 북한 비핵화의 좀 더 실질적인 조치, 의미있는 비핵화 조치와 북한이 미국과 국제사회에 요구하는 제재완화와 북미관계 개선에 대한 교환이 있을 것 같습니다."

북한의 비핵화 초기조치나 미국의 상응조치를 통해 북미가 한발씩 후퇴하면서 절충점을 찾아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고위급회담이나 실무회담이 공전될 경우에는 북미정상회담의 지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호준 기자, 올해 문재인 정부가 2년차를 맞이하면서 청와대와 정치권의 갈등은 연초에 개헌 문제로 시작됐어요? 

 

남북관계도 중요한 문제였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에서 개헌 구상을 밝히면서 개헌 문제가 급물살을 탔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국민의 참여와 의사가 반영되는 국민개헌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저는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대통령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2월에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 출범을 강행한 데 이어 3월 26일에는 대통령 4년 연임제를 중심으로 한 정부개헌안을 발의했고 야권에서는 권력 분점 체제가 되야한다고 반발했습니다. 

결국 국회에서 보이콧해서 논의 자체가 안됐습니다.

지난 2017년 대선에서 주요 후보들이 모두 다 개헌을 얘기했고, 올해 지방선거 때 국민투표에 붙인다고 약속했는데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김연교 기자, 연초만 해도 올해가 ‘개헌의 해’가 될 것이란 관측이 많았습니다.

정부가 개헌안을 냈지만, 국회 논의 과정에서 추진 동력을 잃었는데요. 이 부분도 짚어보죠. 

 

1987년 체제를 바꾸는 ‘개헌’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습니다.

대선 당시에 여야 후보들이 한목소리로 개헌을 공약으로 내놨는데요, 올해 헌정사 10번째 개헌이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쏟아졌습니다.  

개헌을 위해서는 국민투표법이 반드시 개정돼야 했습니다.

국민투표는 헌법 개정의 마지막 절차입니다.

그런데 현행 국민투표법이 재외국민 투표권 행사를 제한한다는 이유로 헌법불합치 결정을 받은 상태였습니다.

이걸 수정하는 게 개헌의 선결조건이었는데요. 

여야의 대치 정국에서 결국 ‘국민투표법’이 처리되지 못했고, 투표불성립으로 개헌이 무산됐습니다.

당시 문 대통령이 비상식적이라면서 작심 비판을 쏟아내기도 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문재인 / 대통령]

"국회는 대통령이 국민의 뜻을 모아 발의한 헌법개정안을 단 한 번도 심의조차 하지 않은 채 국민투표 자체를 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국민투표법을 3년 넘게 방치하고 있는 것도 저의 상식으로는 납득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이후 개헌론은 급격히 수면 아래로 가라앉게 됐습니다. 

내년에는 전국 단위의 선거가 없고, 오는 2020년에 총선이 있는데요. 

개헌의 불씨를 살릴 기회는 2020년 총선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호준 기자,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이 남북관계에서는 합격점을 받았지만 발목을 잡은 것은 경제였어요?

 

문재인표 경제정책인 '소득주도성장'과 '최저임금 인상' 등을 두고 밖에서는 야당이 집중 공격을 펼쳤고, 안에서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갈등설이 이어졌습니다.

경제 이상을 꿈꾸는 장하성 전 실장과 현실을 중시하는 김동연 전 부총리의 갈등은 필연적이었는데, '김앤장’이 사사건건 대립하며 문재인표 경제정책은 함께 추락하게 됩니다.

실제 7월 고용지표가 최악으로 나오면서 문 대통령의 경제 행보에 대한 신뢰는 떨어지게 됩니다. 

[김동연 / 前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제 개인적인 경험과 직관으로 봤을 적에 최저임금이 어떤 형태로든 임금과 그다음에 고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하는 게 제 생각입니다."

[장하성 / 前 청와대 정책실장]

"최저임금 인상은 소득주도성장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김 전 부총리는 속도조절론을 얘기했고 장 전 실장은 최저임금 인상 등의 효과가 내년에 나올 것이라는 발언을 하면서 충돌했는데 혁신성장이냐, 소득주도성장이냐를 두고 두 경제정책 수장이 계속 마찰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도 줄을 이었습니다.

결국 문 대통령은 '김앤장'을 경질하고 '홍남기-김수현'으로 경제팀을 구성했습니다.

또 '김앤장 갈등'을 반면교사삼아 경제부총리가 원톱 경제사령탑 임을 분명히하고 청와대와 정부가 ‘원팀’이라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벌이다가, 발목을 잡은 분야가 바로 ‘경제’ 때문이 아닌가 생각되는데요.

특히 각종 경제지표가 악화되면서 핵심정책인 ‘소득주도성장’에 야권의 공격이 집중됐어요. 김연교 기자가 이 부분 정리해 주시죠. 

 

야당의 공세는 올해 지방선거 이후 본격화됐습니다. 

지난 7월 고용동향이 충격적이었죠. 취업자수 증가 폭이 전년 동월 대비 5천 명에 그쳤는데요. 

지난 2010년 이후 8년 6개월 만에 최악의 지표를 써냈는데, ‘고용참사 프레임’을 들고 나온 야권의 공세가 극대화되는 계기가 됐습니다. 

여기에다 최저임금의 인상으로 인한 자영업자 반발이 거세졌습니다. 

경기 침체로 수익은 늘지 않는데 급격히 늘어난 최저임금으로 인건비 지출은 크게 늘어난 거죠. 

특히 저소득층의 일자리가 줄어들면서 벌이가 감소하는 반면, 고소득층은 소득이 늘어났다는 통계가 나오면서 ‘소득 양극화’는 더 커졌다는 처참한 성적표까지 받아들었습니다.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폐기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올해의 경우 청와대가 불교계와 관련된 의미있는 조치를 단행해 뜻깊은 한 해였는데, 김호준 기자가 정리해 주시죠. 

 

네. 인사혁신처는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개정해 공휴일인 ‘석가탄신일’의 이름을 ‘부처님 오신날’로 변경해 올해부터 시행했습니다.

'부처님 오신 날’로의 명칭 변경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후보 당시 공약이었습니다.

청와대 경내에 있는 신라시대 석불좌상이 보물로 지정됐습니다. 

이 역시 문재인 대통령의 관심에서 비롯된 일입니다.

문 대통령은 참여정부 당시 민정수석으로 재직할 때부터 이 불상에 많은 관심을 둔 것으로 알려졌는데 지난해 관저 뒤편을 산책하던 중 이 불상의 가치를 재평가해볼 것을 당부하면서, 보물로 지정받게 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불교계에 진 빚을 갚기도 했습니다.

한국 불교 역사상 가장 치욕적인 사건인 10·27 법난에 대해 현직 대통령으로는 최초로 공식 사과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38년 전 신군부가 전국의 사찰을 짓밟고 무고한 스님들을 연행했던 10.27법난이 그것입니다. 불교계에 여전히 남아있는 깊은 상처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심심한 유감의 뜻을 전합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불교종단협의회가 지난 4월 17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봉행한 ‘한반도 안정과 평화를 위한 기원법회’에서 “불교계 명예가 온전히 회복되어 한국 불교가 더욱 화합하고 융성하길 기원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연교 기자, 올해는 6월 지방선거가 있었습니다. 정치지형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요. 결과만 놓고 보면 한 마디로 민주당은 압승, 한국당은 참패로 요약할 수 있겠죠? 

 

그렇습니다. 올해를 둘로 쪼갠다고 했을 때 시기적으로, 또 정치적으로 6월 지방선거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5월에 취임을 했고, 딱 1년 만에 치러지는 선거였기 때문에 중간평가의 성격도 짙었습니다. 

모두 17곳의 광역단체장을 뽑았는데요. 결과를 보면 더불어민주당은 대구, 경북, TK지역과 제주 지역을 제외한 14곳을 석권했습니다. 완승을 거뒀죠. 

자유한국당은 보수 텃밭인 대구와 경북 두 곳에서 승리했고요.

제주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무소속이 된 원희룡 제주지사가 당선됐습니다. 

민주당의 압승으로 끝나면서 야당 지도부의 줄사퇴가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지방선거가 있는 해였던만큼 정계 개편의 계기가 되기도 했어요.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출범했잖아요? 

 

네. 올해 2월이었죠.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출범했습니다. 

시작은 국민의당의 분열인데요. 중도보수적 정체성 강화를 내세운 안철수 의원 측과 지역정당 색깔을 고수하려는 호남 의원들이 갈라선 거죠. 

특히 바른미래당은 3강 구도를 만들 것이란 관측도 있었는데요. 지방선거에서 대참패를 당했습니다.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0명 배출이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는데요.

반면 민주평화당은 호남 지역에 당력을 집중한 만큼 기초단체장 5명을 냈습니다.

물론, 기대한 만큼 성과가 없었던 건 마찬가지였습니다.

6.13 지방선거에서 참패를 당한 야권은 현재 다음 총선과 대선에서 역습을 위한 작전에 골몰하고 있는데요.

한국당을 중심으로 ‘보수 대통합론’이 나오고 있고, 군소야당들은 소수정당에 유리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연말 정국을 달군 주요 이슈 가운데 하나였던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 개혁 논의의 핵심인데요. 김연교 기자, 이 부분도 짚어주시죠. 

 

네. 연동형 비례대표제 좀 복잡한데요.

일단 방식은 현행과 같습니다. 지역구에 한 표, 정당에 한 표를 행사하는 건데요. 

현재는 지역구는 1위 후보가, 비례대표는 득표율로 의석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정당득표율로만 총 의석수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각 정당은 자신이 배분받은 의석에서 지역구 당선자부터 채우고, 모자라는 부분은 비례대표로 채우는 방식입니다. 

원내 1,2위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과 한국당도 선거제 개편에는 동의하고 있습니다. 

다만,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껄끄럽게 여기고 있는데요. 

실제로 도입될 경우 의석수 확보에 불리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양당이 찬성한다고 해도, 의원 수를 늘려야 한다는 큰 산이 남아있습니다. 

 

여야가 내년 1월 임시국회에서 선거제 개혁 관련 법안 처리를 합의하면서 단식도 끝났는데, 실제 합의가 이뤄질지 의문입니다. 김연교 기자,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여야 합의사항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는 겁니다. 

다음 달까지 처리한다고 시한까지 못 박았는데요. 

역시 민주당과 한국당은 비협조적입니다. 선거제 개혁에 대한 대원칙에만 동의를 한 거죠.

그래서 단식을 중단한 뒤에도 연일 군소 3당은 장외시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활동시한이 연장된 정개특위는 내달 중순쯤 합의안을 내기로 했는데요.

핵심쟁점은 답보상태에 있어서 개편안을 내기까지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회가 어제 마지막 본회의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고 김용균씨’의 사망으로부터 촉발된 산업안전보건법이 결국 국회 문턱을 넘었는데.

반면에 유치원 3법 처리는 내년으로 미뤄졌죠. 김연교 기자가 연말 국회 상황 정리해 주시죠. 

 

여야 원내대표가 본회의 시간을 늦춰가면서까지 협상을 이어갔는데요. 

결국 어제밤 늦게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 이른바 ‘김용균법’을 처리했습니다. 

원청기업이 안전조치를 해야 하는 장소를 확대하고, 이를 어길 시 형사 처벌 규정도 최대 징역 3년으로 늘어났습니다. 법안이 합의가 될 때까지, 

김용균 씨의 어머니가 환노위 사무실 앞을 지키고 있었는데요.

아들에게 고개를 들 면목이 생겼다면서 눈물을 흘리기도 했습니다.

[김미숙 / 故 김용균 씨 어머니]

“젊은이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어서 정말 저는 기쁩니다. 비록 아들은 누리지 못합니다. 하지만 저, 아들한테 고개를 조금이라도 들 수 있는 면목이 생겨서 정말 고맙습니다.“

김용균법이 연내 처리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청와대 민간인 사찰’ 논란이 있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조국 청와대 수석이 참석하는 국회 운영위 소집을 요구했고 여당이 이를 받아들였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이 김용균법 처리와 맞물려 있다는 보고를 받고 조국 수석의 참석을 지시한 것이 계기가 됐습니다.

다만, 기대를 모았던 ‘유치원 3법’은 여야 간 이견이 워낙 커서 조율이 안됐고요.

결국 내년으로 논의가 미뤄졌습니다.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하기로 했는데요. 최장 330일 이후 자동으로 본회의에 상정되게 됩니다. 

 

지금까지 올해 정치외교분야를 김호준, 김연교 기자와 함께 정리해봤습니다.

새해에는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 발전, 정치권에서의 상생이 구현되는 모습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