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종교인 소득에 대한 과세가 올해부터 시행되면서 종교인들이 처음으로 연말 정산을 해야 하는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13월의 봉급’ 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무엇이 달라지는지 남선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근로자라면 매년 하는 것이지만 올해엔 몇 가지 달라진 것이 있습니다.

국세청 유재철 법인납세국장 인터뷰

<"첫째,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에 대한 소득세 감면 대상 연령과 감면율, 감면 적용 기간이 확대되었습니다.

둘째, 총급여액 7,000만 원 이하 근로자의 도서 및 공연비 지출에 대한 신용카드 등 사용액도 소득공제율 30%를 적용받도록 규정이 신설되었습니다.

셋째, 건강보험 산정특례 대상자로 등록된 부양가족을 위해 지출한 의료비의 공제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감면은 나이는  29세에서 34세까지로, 감면율은 70%에서 90%로, 적용기간은 3년에서 5년까지로 확대 됩니다.

이밖에 보험료 세액 공제, 생산직 초과근로수당 비과세 그리고 엔젤투자 소득공제는 확대 됩니다.

그러나 보편적 아동수당 신설로 중복 논란이 있던 6세 이하 자녀 세액공제는 폐지됩니다.

그리고 올 연말 정산부터는 처음으로 종교단체가 종교인들에게 지급한 소득도 신고해야 합니다.

국세청 이판식 원천세과장 인터뷰

<<"금년부터 종교인소득에 대해서 이번에 저희들이 과세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종교단체도 이번 2월에 연말정산을 반드시 해야 됩니다.">>

연말정산은 내년 2월말까지 완료해야 하며 공제증명 자료는 1월 15일부터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BBS 뉴스 남선입니다.

영상취재 = 성광진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